리용호 북한 외무상(오른쪽 앉은 사람)과 최선희 부상이 1일 베트남 하노이 멜리아 호텔에서 2차 북미 정상회담 결렬에 대한 북측 입장을 밝히고 있다./AP·뉴시스

 

북한이 전면적인 제재 해제를 요구, ·미 정상회담이 결렬됐다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지난달 28일 기자회견 내용을 반박하고 나섰다.

리용호 북한 외무상은 1일 오전 015분께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렸던 베트남 하노이의 북한 대표단 숙소인 멜리아 호텔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리 외무상은 "미국이 유엔 제재의 일부, 즉 민수 경제와 인민 생활에 지장을 주는 항목을 해제하면 영변 지구의 플루토늄과 우라늄을 포함한 모든 핵물질 시설들을 미국 전문가의 입회하에 두 나라 기술자들의 공동 작업으로 영구적으로 완전히 폐기한다는 제안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내용은 트럼프 대통령의 전날 기자회견 주장과 상반되는 것이다.

리 외무상은 "우리가 요구한 것은 전면적인 제재 해제가 아니라 일부 해제, 구체적으로는 유엔 제재결의 총 11건 가운데서 2016년부터 2017년까지 채택된 5, 그중에서 민수경제와 인민생활에 지장을 주는 항목들만 먼저 해제하라는 것" 이라며 "이것은 양국 사이의 현 신뢰수준을 놓고 볼 때 현 단계에서 우리가 내짚을 수 있는 가장 큰 보폭의 비핵화 조치"라고 강조했다.

리 외무상은 또한 "우리가 비핵화 조치를 취해나가는 데 있어서 보다 중요한 문제는 안전담보 문제이지만, 미국이 아직 군사 분야의 조치를 취하는 것이 더 부담스러울 것이라고 보고 부분적 제재 문제를 상응적 조치로 제기한 것"이라며 "이번 회담에서 우리는 미국의 우려를 덜어주기 위해 핵실험과 장거리 로켓 실험 발사를 영구적으로 중지한다는 확약도 문서 형태로 줄 용의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리 외무상은 그러나 "회담 과정에서 미국 측은 영변 지구 핵 시설 폐기 조치 외에 한 가지를 더해야 한다고 끝까지 주장했다""따라서 미국이 우리의 제안을 수용할 준비가 돼 있지 않다는 것이 명백해졌다"고 날을 세우기도 했다.

리 외무상은 "현 단계에서 우리가 제안한 것보다 더 좋은 합의가 이뤄질 수 있겠는지 이 자리에서 말하기 힘들다""이런 기회마저 다시 오기 힘들 수도 있다"고 미국의 전향적 태도를 촉구했다.

리 외무상은 "완전한 비핵화로의 노정에서는 반드시 이런 첫 단계 공정이 불가피하며, 우리가 내놓은 최량의 방안의 실현되는 방안이 반드시 거쳐야 할 것"이라며 "이런 원칙적 입장에는 추호도 변함이 없을 것이고, 앞으로 미국 측이 협상을 제기해오는 경우에는 우리 방안에는 변함이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외신들도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북한이 전면적 제재 해제를 고집해 회담이 결렬됐다는 주장과는 서로 모순된다고 분석했다.

워싱턴포스트(WP)도 이날 헤드라인으로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양측이 서로 모순된 주장을 펴고 있다고 소개했다.

WP"북미 정상이 회담 일정을 갑자기 단축하면서 양국 정상간의 합의도 없이 확실한 향후 대화 구상도 없이 갑자기 결렬됐는지 설명이 엇갈리고 있다"고 보도했다.

CNN 방송도 북한이 이번 회담에서 부분적인 제재 해제를 요청한 사실을 강조하면서 이례적인 기자회견을 진행했다고 보도했다.

한편 조선중앙통신은 회담결렬보다 새로운 상봉을 약속하며 작별인사를 나눴다고 밝혀 추후 협상이 재개될 것임을 시사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