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충북도의회)

 

장선배 충북도의회 의장을 비롯한 충청권 4개 시·도의회 의장단은 28일 오전 대전시의회에서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하는 공동성명서를 채택했다.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충청인의 독립정신과 충효사상을 드높이고 정부가 일본정부의 지속적인 역사왜곡과 강제징용에 대한 배상, 위안부 사죄 등에 대해 보다 강력히 대응해 줄 것을 촉구하기 위한 것이다.

이날 서명식에는 장선배 충북도의회 의장을 대신해 이숙애 교육위원장과 대전시의회 김종천 의장, 세종시의회 서금택 의장, 충남도의회 홍재표 부의장이 참석했다.

충청권 시·도의회 의장단은 공동성명서를 통해 지난 26일 국무회의에서 유관순 열사에게 최고등급 건국훈장인 ‘대한민국장’을 추서키로 의결한 것을 환영하고, 1919년 3·1운동 이후 10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일제 잔재를 청산하지 못한 상황을 지적했다.

충북도의회 이숙애 교육위원장은 “유관순 열사의 서훈등급 상향에 뒤이어 그동안 합당한 평가를 받지 못한 이름 없는 독립운동가에 대한 추가 발굴 노력과 보훈도 지속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최근 일본정부의 무책임한 태도에 대한 강력한 사과 촉구와 함께 우리 정부의 확고하고 결연한 대응이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서명식 후, 충청권 시·도의회 의장단은 간담회를 갖고 충청권 상생발전과 협력방안 등을 긴밀히 논의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