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보 부분 철거를 반대하는 농민과 시민의 반대 시위가 지난 26일 공주보 인근에서 열린 가운데 공주시가 '국립 국악원 충청분원' 관련 위원회에만 8천 만원의 예산이 책정해 예산과 관련 형평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사진=송승화 기자)

(서울일보=송승화 기자) 공주시(시장 김정섭)가 지역 현안 관련된 예산 편성을 명확한 기준 없이 구먹구구식으로 집행 하고 있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현재 공주시는 ‘공주보 부분 철거’와 ‘국립국악원 충청분원(이하 국악원 분원)’ 등 핵심 사안을 두고 국립국악원 예산에만 8천만 원을 책정했고 예산은 위원들의 참석 수당 등으로 사용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국악원 분원과 관련 명확한 계획이 없으며 계획이 만들어져도 향후 2년 이상 소요되는 등 불투명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반해 지난 26일 공주보에서의 시위에서 시민의 민심이 보 부분 철거를 반대하는 소리가 큼에도 이를 지원할 계획이 공주시로서는 없는 상황이다.

이를 두고 김정섭 공주시장은 “국악원 분원과 공주보 문제는 성격 자체가 달라 지원할 수 없다”는 답변을 내 놓았다.

그러나, 과거 행정수도와 공주대 교명 변경 등 관련 사안에 대해 공주시가 행정-재정적 지원을 했던 사례에 반하면 향후 공주보 철거 반대 투쟁위원회의 거센 반발이 가시화되고 있다.

시민 A 씨는 “문체부의 명확한 방침이 없는 상황에서 시작도 안 한 국악원 분원에만 예산을 집행하고 공주보 관련 단체는 천덕꾸러기 된 신세라며 시는 예산 지원을 형평성 있게 해야 한다”고 밝혔다.

시민 B 씨는 “국악원 분원 유치 추진 위원회 대부분 위원이 공주보 해체 대책 추진 위원회 위원을 겸 하고 있어 공주보 관련 지원이 없으며 국악원 공주유치 활동을 내려 놓겠다”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한편, 이런 예산 형평성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공주시는 어떠한 후속 대책을 내 놓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