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화 기자)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통해 국회에서 선거법 개정안 처리가 늦어지고 있는 것에 대해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책임이다"며 양당의 조속한 결단을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여야 5당은 올해 1월 선거제도 개편안을 통과시키자고 합의를 했지만 2월이 다 지나도록 진전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며 "이렇게 된 것은 정치개혁을 거부하고 있는 양당(민주당·한국당)의 마음이 통했기 때문이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민주당은 야당과 협의를 주도하며 선거개혁을 이끌어야 하지만 과거 자신들이 당론으로 채택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거부하며 시간을 끌었다"며 "이제와서 선거법 개정을 위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언급한 것은 민주당은 할만큼 했다는 정치적 인식만 보여주려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 "특히 민주당은 그동안 주장해 온 각종 법안을 패스트트랙과 연계하는 정략적인 모습도 보여주고 있다"며 "여당으로 책임감은 찾아 볼 수 없다"고 덧붙였다. 

김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한국당은 자체 선거제도 개편 방안을 내놓지도 않으면서 다른 당만 비판하는 등 노골적으로 시간을 끌어왔다"며 "패스트트랙이 언급된 것은 선거제도 개편을 회피하려는 한국당의 자세가 초래한 것이다"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울러 "선거법 개정은 여야 합의로 진행되는 것이 옳지만 선거제도 논의에 소극적인 한국당의 입장을 고려한다면 패스트트랙 안건 지정을 생각할 수 밖에 없는 시기가 됐다"며 "양당은 지금이라도 선거제도가 개편되도록 적극적인 의지를 갖고 협상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시국회 소집과 관련해선 "거대 양당이 똑같이 정쟁에만 몰두하고 민생을 외면하고 있다"며 "민생과 국가경제를 고려해 다음주 안에 3월 임시국회가 열릴 수 있도록 전향적인 자세와 결단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