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7일 저녁 만찬을 시작으로 1박2일 동안의 공식 일정에 들어간다. /뉴시스

(이진화 기자)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 운명이 걸린 제2차 북미 정상회담 일정이 시작됐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7일 저녁 만찬을 시작으로 1박2일 동안의 공식 일정에 들어간다.

27~28일 진행되는 제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북한과 미국은 영변과 동창리 등 북한의 핵과 미사일 시설을 폐기하고 종전선언과 상호 연락사무소를 설치하는 방안을 주고받을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첫 만남은 정상회담 첫 날인 27일 저녁 비공식 만찬이 될 것으로 확인됐다. 만찬 장소는 오페라하우스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8개월 만에 재회하는 두 정상은 가벼운 인사와 환담을 나눈 뒤 각각 3명의 배석자와 함께 만찬을 진행한다. 백악관이 저녁 만남의 성격을 '친교 만찬'이라고 밝힌 만큼 무거운 비핵화 논의보다는 유연하고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북미 신뢰를 강조하는 친교행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회담 둘째 날인 28일 두 정상은 비핵화 조치와 상응조치를 주고 받는 본게임에 들어간다.

스티븐 비건 미국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김혁철 북한 국무위원회 대미특별대표는 정상회담에 앞서 가진 실무회담에서 상당부분 의견접근을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 소식통 등에 따르면 영변 이외의 핵시설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폐기도 합의문에 포함될 가능성이 있어 이른바 플러스 알파까지도 해결되는 ‘빅딜’에 대한 기대감도 높은 상황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 위원장의 하노이 도착 일성도 "우리는 매우 행복하며, 베트남에 매우 감사하다"고 밝혀 회담에 대한 기대감을 더 높여주고 있다.

특히 지난해 1차 정상회담 이후 트럼프 대통령이 혼자 기자회견을 했는데, 이번 2차 회담에서는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이 나란히 서서 공동성명발표와 기자회견을 함께 진행할지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편 대선 재도전을 선언한 버니 샌더스 미국 상원의원(버몬트)이 25일(현지시간) "만약 트럼프 대통령이 성공할 수 있다면, 김 위원장과 직접 만나 핵무기를 제거한다면 매우 좋은 일"이라고 강조했다.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2차 북미정상회담은 한반도 비핵화 실현을 위한 새로운 한걸음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26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왕 위원은 전날 산시성에서 열린 관광 설명회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은 곧 개최될 예정인데 이는 한반도 비핵화 추진, 한반도 평화체제 마련에 새로운 한걸음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아베 신조 일본 총리도 2차 북미 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26일 "북미 정상회담이 (일본인)납치, 핵, 미사일 문제 해결로 이어지기를 강하게 기대한다"고

아베 총리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검토는 핵탄두와 핵물질 재처리 농축시설과 탄도미사일, 제조 시성의 폐기 및 검증 등 많은 요소를 포함하는 복잡한 것"이라며 "구체적인 진행방식과 한반도의 평화 및 안전을 둘러싼 논의를 포함해 미국과 긴밀하게 조정작업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