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익스트림스포츠대회.

(박영규 기자) 대구시가 최근 문체부에서 발표한 ‘2018 국민생활체육 참여 실태조사’에서 2017년에 이어 2년 연속 생활체육 참여율 전국 1위를 달성하였다.

‘국민생활체육참여 실태조사’는 국민의 생활체육활동 참여 실태를 파악하고 생활체육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는 조사이다.

전국 17개 시·도 9,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조사에서 대구의 생활체육 참여율(주1회 이상, 1회 운동시 30분이상 규칙적 운동 참여비율)은 80.5%로 전국 평균인 62.2%보다 14.3%가 높았고, 2017년 77.3% 대비 3.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북 또한 생활체육 참여율이 지난해 60%에서 77.8%로 17.8% 상승하며, 전국 7위에서 전국 2위로 껑충 뛰어 올랐다.

과거 대구의 생활체육 참여율은 40~50%대에 머물며 전국 하위권을 맴돌았다.

그러나 민선 6기 권영진 시장 취임 이후, 전국 최고의 생활체육 명품도시를 조성한다는 목표로 다양한 생활체육 활성화 정책을 꾸준히 펼친 결과, 2014년 42.9%였던 생활체육 참여율이 4년 새 2배 가까이 증가하며 ‘생활체육 참여율 2년 연속 전국 1위’라는 성과를 이루어냈다.

특히, 시민운동장 일대를 사회인 야구장, 유소년 축구장 등으로 구성된 ‘도심복합 스포츠타운’으로 조성하고, 강변체육시설과 학교운동장 생활체육시설 등 생활권내 공공체육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하여 시민들의 체육활동 편의성과 접근성을 높이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 결과 생활체육에 참가하지 않는 원인으로 ‘체육시설의 접근성 낮음’이 2017년 33.6%에서 2018년 13.5%로 많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체육동호인리그.

또한, 체육시설 확충과 더불어 거주지 인근에서 누구나 쉽게 운동지도를 받을 수 있도록 1,000세대 이상 아파트 단지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주민공동체 생활체육클럽’을 신설하고, 야외공원과 학교운동장 등 공개된 장소에서 운동 지도를 하는 ‘생활체육광장’ 운영을 확대하는 등 다양한 생활체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에도 힘써 왔다.

뿐만 아니라, 극한의 모험과 스릴에 도전하는 ‘전국 익스트림 스포츠대회’와 전국 시니어 생활체육 동호인들의 친선과 화합의 축제인 ‘전국 시니어 생활체육대회’ 등 타 시·도에는 없는 대구만의 차별화된 생활체육대회를 개최하여 역동적인 스포츠 도시 이미지를 구축하고 운동 분위기를 확산시키는데도 주력해왔다. 이렇게 다각적인 생활체육 정책을 추진해온 결과, 생활체육 참여율은 증가했다.

대구시는 이러한 생활체육의 열기를 지속적으로 이어가는 한편, 아직 체육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시민들의 스포츠 활동을 적극 유도하기 위해 금년에도 다양한 생활체육 활성화 사업을 계획하여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먼저, 직장인과 노년층을 위한 맞춤형 생활체육 프로그램인 ‘직장인 야간운동교실’과 ‘시니어 체육교실’을 신설한다. ‘직장인 야간운동교실’은 바쁜 직장인들이 퇴근 후 생활체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평일 야간에 운영되는 운동교실이다. 올 4월부터 지역 공공스포츠클럽 4개소에서 초보자 중심의 직장인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선호도 높은 종목(탁구, 배드민턴 등)을 선정해 운영할 계획이다.

‘시니어 체육교실’은 스포츠지도자가 경로당을 직접 찾아가 어르신들에게 맞춤형 운동지도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지역 경로당 회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희망 프로그램으로 건강 프로그램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지역 60개 경로당에 어르신 전담 생활체육지도자를 파견해 재활 스트레칭 및 근력증대 중심의 노인성 질환 예방 및 건강 증진 운동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생활체육광장.

아울러, 생활체육 활동의 성취감과 지속적인 동기 부여가 되는 스포츠 동호회 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생활체육 동호인 리그’를 연중 운영하고, 스포츠 동호인을 위한 대회 지원도 확대한다.

지난해부터 시작된 생활체육대축전 교류는 올해부터 더욱 확대 시행한다. 9월 경산에서 열리는 경북도민생활체육대축전에 대구선수단이 10종목 정도 참여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대구ㆍ경북 스포츠 동호인 간 우정과 화합을 다지고, 양 지역 생활체육 상생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전국 최초로 ‘시민 체육강사 및 지도자 양성 사업’도 새롭게 추진한다. 스포츠 지도를 위해서는 국가공인 스포츠지도사 자격증이 필수요건이나, 체육 비전공자의 경우 필기시험 합격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생활스포츠지도사 자격 취득을 희망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자격취득 대비 강좌를 올 4월부터 지역 4개 대학(계명대, 대구과학대, 영남대, 수성대)과 대구시체육회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지난 4년간 스포츠 인프라 조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이제부터는 지금까지 구축해 놓은 인프라를 바탕으로 생활체육 인적자원을 양성하고, 다양한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대구시민 누구나 일상 속에서 스포츠를 마음껏 즐길 수 있는 건강과 활력이 넘치는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