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우 기자) 서울시의회는 22일 제285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 김용석 대표의원(도봉1) 등 의원 104명이 공동 발의한 '5.18 민주화운동을 왜곡하고 민주주의와 헌법정신을 부정한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국회의원 사퇴 촉구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2019년 새해 처음 통과된 이번 결의안은 이미 법적으로 규명된 5.18 민주화운동의 가치와 정신을 부정하며 희생자와 유가족들에 인격모독성 망언을 함으로써 대한민국 민주화역사와 헌법정신을 부정한 자유한국당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의원의 국회의원 사퇴를 촉구하기 위해 제안되었다.

 특히 이번 결의안은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102명 전체 의원은 물론 바른미래당과 정의당 소속 의원이 모두 참여하여 공동 발의함으로써 자유한국당의 중대한 범죄적 망동에 여야3당이 엄중한 처벌을 공감하고, 다시는 이런 반역사적 발언이 재발하지 않도록 여야 없이 함께 공조했다는 점에서 특별히 의미가 있다.

 한편 이 날 결의안 통과에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오후 1시 서울시의회 본관 정문 앞에서 ‘자유한국당 5.18 망언3인방 규탄대회 및 자진사퇴 촉구 거리 행진’을 진행했다. 규탄대회에는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과 시민들이 함께하여 5.18민주화정신을 폄훼한 자유한국당 망언 3인방의 자진사퇴를 촉구하는 규탄문을 낭독하고 구호를 제창하며 시민들과 의견을 나누며 광화문 광장으로 거리행진을 하였다.

 김용석 대표의원은 "숭고한 5.18민주화정신을 폄훼하여 민주주의와 헌법정신을 부정한 자유한국당 망언 3인방은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이 될 자격이 없으므로, 그들에게 제명을 요구하는 것조차 사치"라며 "망언3인방은 즉각 자진사퇴하고, 국회는 더 이상 5.18정신이 폄훼되고 역사가 왜곡되는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5.18 역사왜곡처벌법'을 조속히 제정하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