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춘희 세종시장 겸 더불어민주당 세종시당 위원장이 세종시에서 열린 현장최고의원회 준비를 하고 있다.(사진=송승화 기자)

(서울일보=송승화 기자) 더불어민주당 현장최고위원회의(이하 최고위원회의)가 22일 오전 세종시청에서 열린 가운데 ‘청와대 세종집무실’ 설치와 ‘지방분권’ 의지를 재차 확인했다.

이날 최고위원회의는 이해찬 대표의 진행으로 이춘희 세종시장 겸 더불어민주당 세종시당 위원장과 박주민, 박광온, 설 훈, 김해영, 남인순, 이형석, 이수진 최고 위원과 당직자가 참석했다.

이해찬 대표는 “세종시는 노무현·문재인 정부의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의 상징적 도시며 현재 중앙행정기관의 4분 3이 있고 국회세종의사당도 추진 중이다”고 모두발언을 통해 밝혔다.

이어 “여기에 대통령 세종집무실이 설치되면 사실상 행정수도 기능이 완성 될 것이며 오는 2022년까지 국세와 지방세를 8대2에서 7대3으로 바꿔 지방재정을 늘리고 중앙부처 권한을 이양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계속해 “자치경찰제를 서울과 세종에서 선도적으로 시행하는 만큼 이를 통해 지방분권의 중요한 축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국가균형발전의 핵심은 지방분권이며 세종시가 분권의 흐름에 따라 위상 갖도록 해야 하며 행안부와 과기부가 이전하고 향후 청와대 세종집무실도 설치될 것이며 국회도 국회분원 설치에 속도를 낼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설훈 최고위원은 “함께 잘사는 국가를 이루기 위한 문재인 정부의 국가균형발전은 당면 과제며 세종시가 이런 역할을 하기 위해 국회분원 설치에 노력하는 등 행정수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고 발언했다.

김해영(부산연제-초선) 더불어민주당 최고 위원은 22일 세종시에서 열린 현장최고현장위원회의에 참석해 대통령 세종 집무실과 국회세종의사당 설치가 본격화 될것이라며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송승화 기자)

남인순 최고위원은 “지난해 문재인 대통령이 세종에서 첫 국무회의를 주재하는 등 지방분권을 위해 노력하고 있고 부처의 4분의 3이 세종에 있어 앞으로 국무회의를 적극 추진하고, 세종의 자족기능 확보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형석 최고위원은 “이명박·박근혜 정부 당시엔 지방분권이란 말도 꺼내기 힘들었다. 하지만 연방정부를 기조로 한 문재인 정부는 세종시가 행정수도로 거듭날 호기다”라고 밝혔다.

박광온 최고위원은 “노무현 정부 당시부터 양극화 현상 해소를 위해 다양한 균형발전정책을 실시했고 이에 세종은 중요한 상징적 도시며 민주당은 정부의 균형발전 정책을 지원할 것이다”며 힘을 실었다.

김해영 최고위원은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와 국회 세종의사당을 본격화 할 것이며 세종의사당은 행정의 비효율 극복과 국가균형발전에 기여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수진 최고위원도 “행안부와 과기부 등 중앙부처와 대통령 세종집무실 및 국회세종의사당 설치에 근거가 되는 국회법 개정 등에 노력할 것이며 노무현 정부의 정신이 담긴 국가균형발전 정책은 지방 경쟁력 강화와 국민이 함께 잘사는 나라가 핵심인 정책이다”고 말했다.

이 같이 세종시를 방문한 더불어민주당 최고 위원 모두 행정수도 세종, 국회세종의사당, 세종 대통령 집무실 등 사안에 대해 모두 찬성하며 지원을 약속하고 있어 세종시의 현안 사업들이 탄력을 받은 전망이다.

한편, 이날 세종시에서의 최고의원 회의 후 더불어민주당 소속 전국 기초단체장 152명 중 90여 명이 참석해 이해찬 대표와 간담회 했다.

설 훈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세종시가 역활을 해야하며 국회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사진=송승화 기자)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