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귀열 기자) 맛과 영양이 풍부한 울진대게와 붉은대게의 담백한 풍미, 푸짐한 먹거리와 즐거운 놀거리로 가득찬 ‘2019 울진대게와 붉은대게 축제’가 오는 2월 28일부터 3월 3일까지 나흘간 개최된다.

‘숨쉬는땅 여유의바다’ 경북 울진군(군수 전찬걸)의 후포항은 ‘전국 최고의 대게, 붉은대게 생산지’이자 ‘해양레저스포츠의 요람’ 국제 마리나항으로 부상하고 있는 곳으로 이곳에서 열리는 ‘울진대게와 붉은 대게 축제’는 대게의 싱싱한 맛은 물론, 가족층이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즐길거리가 풍성한 축제로 경북의 대표 힐링축제로 자리 잡았다.

◆울진의 맛과 문화가 함께 하는 ‘신명나는 놀이판’

올해 축제 주제는 지역민과 관람객, 축제와 맛, 울진과 대한민국의 ‘만남’을 테마로 한 ‘울진의 맛과 문화를 만나다’로, 바쁜 일상의 틈새를 비집고 주민, 관광객들이 직접 만드는 다채롭고 신명나는 놀이판이 한바탕 펼쳐진다.

울진군축제발전위원회(위원장 민명강)는 축제의 콘셉트로 ‘축제의 관광자원화, 공동체문화 정착’을 위한 디딤돌로 정하고, 지역사회단체와 함께 ‘울진대게와 붉은대게축제 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지난해 연말부터 축제 준비에 들어갔다.

울진의 대표적 명품브랜드를 주제로 펼쳐지는 축제인 만큼 관광객과 주민들이 쉽게 대게와 붉은대게를 비롯 후포항이 생산하는 다양한 해산물 먹거리를 푸짐하게 맛 볼 수 있도록 '먹거리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하고, 방송인겸 쉐프인 홍석천씨의 레시피 콘서트를 비롯, 유명 BJ들의 실시간 방송, 대형 대게 자판기 등의 신설프로그램을 기획해, 예년보다 알차고 풍성해진 축제를 준비하고 있다.

◆‘맛나게 먹고 신나게 즐기자’-‘방티페스티벌’-‘대게경매 깜짝 할인이벤트’ 강화

지난해 축제에서 관광객들에게 인기를 끌었던 ‘방티페스티벌’과 ‘울진대게와 붉은대게 경매 깜짝 할인이벤트’의 프로그램이 강화된다.

‘방티페스티벌’은 후포항의 주요 해산물을 홍보하는 수준을 넘어 축제를 통한 실질적인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한다는 점에서 관심이 집중된다.

‘방티페스티벌’은 아름다운 후포항을 배경으로 ‘회 마당’, ‘구이 마당’으로 나눠 운영해 후포항이 쏟아내는 다양한 해산물을 축제장 현지에서 저렴하게 맛 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축제위원회가 축제의 킬러콘텐츠로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레크레이션과 다양한 게임을 통해 진행되는 ‘울진대게와 붉은대게 경매, 깜짝 할인이벤트’는 당일 입찰가의 절반 가격에서 울진대게와 붉은대게를 구입할 수 있는 기회로 관광객들의 참여도가 높다.

특히 축제판이 선사하는 톡톡 튀는 주전부리인 대게빵, 대게고로케, 대게장비빔밥, 대게국수를 비롯 바다커리, 해산물피자, 멍게비빔밥 등은 싱싱한 울진 해산물의 깊은 맛을 선사한다.

축제운영위원회는 ▲가족참여 프로그램 확대 ▲축제 조형물과 대게등 포토존 ▲관광객 주민 동시 참여프로그램 강화 ▲다양한 레크리에이션과 게임 등을 통한 울진대게, 붉은대게 먹거리 접근성 강화 ▲대게장밥·대게원조마을 국수, 대게묵밥 등 전통음식 체험 ▲대게빵, 대게고로케, 대게만두 등 축제 주전부리프로그램 강화 ▲붉은대게 2차 가공품 및 레시피 개발 등 관광객과 주민들이 쉽게 특산물을 맛볼 수 있는 먹거리체험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다.

◆대게춤과 노래가 어우러진 플래시몹-월송큰줄 당기기

3월 1일 오후 2시부터 펼쳐지는 월송큰줄 당기기를 시작으로 도립국악단공연, 대게춤 플래시몹, 초청가수 축하공연 등 화려한 개막식으로 축제의 분위기를 한층 달군다.

축제위가 울진대게축제를 주관하면서부터 선을 보인 ‘대게춤 플래시몹’은 축제의 변별력과 놀이성을 담은 축제 대표 킬러콘텐츠로 발전하고 있다.

울진의 유아원생부터 노년층에 이르기까지 전 계층의 주민들이 대거 참여하는 ‘볼륨있고 세련된’ 대게플래시몹을 연출,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축제의 킬러콘텐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울진지역의 대표적 전승놀이인 ‘월송큰줄당기기’와 ‘게줄당기기’를 통해 볼거리와 직접 체험으로 지역의 문화성과 참여성을 대폭 강화하는 동시에 지역의 전통놀이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새로운 대표프로그램, 가족단위 놀이·체험프로그램 강화, 축제 참가 ‘밴드제’ 운영

‘홍석천의 울진대게 레시피 콘서트’진행, 관람객과 소통하는 요리 콘서트로 울진대게만이 보여줄 수 있는 깊은 맛을 전달하는 요리를 시연하여, 울진대게의 브랜드가치 전달한다.

또한 유명 BJ의 실시간 방송을 진행, 축제장과 유튜브 2원화 송출로 현장 프로그램은 물론 온라인을 통한 축제홍보가 될 수 있는 장을 마련한다.

‘대형 대게 자판기’는 축제의 상징성 표출과 유쾌한 이벤트로 관람객들에게 울진대게의 브랜드 가치를 재미있게 전달할 수 있는 시그니처 조형물의 역할이 기대된다.

축제에서만 진행되는 ‘울진대게와 붉은대게 경매‧깜짝 할인이벤트’는 놓칠 수 없는 이벤트다.

레크리에이션과 게임에 참여하면 경매와 깜짝 할인이벤트를 통해 울진대게와 붉은대게를 입찰가 이하의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 축제장에서 직접 쪄 맛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경매와 깜짝 할인이벤트는 왕돌초광장과 부두광장에서 수시로 진행돼 접근성과 참여성을 강화한다.

또 매년 축제 참가자들의 인기를 끌고 있는 ‘바다의 보물을 잡아라! 해산물 잡기 체험’ 프로그램은 횟수를 늘여 가족단위 관광객들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축제참가 ‘밴드제’는 축제의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유료화(개당 1만원)로 운영된다.

깜짝 할인이벤트와 경매프로그램, 바다보물잡기 맨손체험 등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참가 밴드를 축제장에서 구입해야 해당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축제 통한 지역공연문화 디딤돌 만든다…야간 공연, 상설놀이마당 진행

축제기간 중에는 지역민들이 직접 참여해 만들어가는 공연이 이어진다.

주민들은 수년째 대게춤 플래시몹과 월송큰줄당기기 참여를 통해 자긍심을 만들었다.

나아가 직접 무대공연으로 축제에 대한 소속감과 주인의식이 강화되어 가고 있다.

울진 공연문화를 이끌어가고 있는 울진군연예인협회와 울진국악협회 공연, 해동검도, 태권도 시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주민들의 끼와 재능을 만날 수 있다.

축제 첫날인 2월 28일에는 대게 원조마을 거일리에서 대게 풍어를 기원하는 퍼포먼스를 펼쳐 축제의 시작을 알린다.

이번 축제에서는 주민들의 참여를 활용하는 야간공연이 진행된다.

3월 1일에는 울진군연예인협회를 중심으로 지역민들이 만드는 공연이 펼쳐지고, 3월 2일에는 각종 문화공연 및 퍼포먼스공연, 초대가수 공연으로 아름다운 후포항의 밤을 달군다.

◆울진대게전시관 상시 개방…생태축제 모델로 자리매김

울진군은 또 나흘간의 축제기간 내내 외지 관광객과 주민들의 먹거리를 위해 살이 꽉 찬 울진대게와 붉은대게로 만든 다양한 게 요리와 울진에서만 맛볼 수 있는 토속음식을 장만해 선을 보인다.

또한 축제 주 무대가 위치한 왕돌초 광장에 자리잡고 있는 대게 전시관을 개방 대게에 관한 다양한 정보와 해양생테계의 신비를 제공한다.

후포항을 잉태한 등기산과 대게원조마을로 이어지는 ‘등기산 대게길 걷기’ 생태체험프로그램은 ‘백년손님’ 남서방네 벽화마을, 등기산이 품은 신석기 전기 역사문화유적과 첫사랑의 아련한 기억을 선사하는 등기산 팽나무 포토존, 바다 위를 걷는 스카이 워크, 비단처럼 아름다운 후포바다를 가슴에 담는 힐링 체험으로 기억될 것이다.

민명강 울진군축제발전위원회 위원장은 “축제는 지역사회가 보유한 생태·문화적 자원의 집결과 구성원의 통합을 통한 문화향연의 결정체”라며 “울진지방의 대표적 수산물 브랜드인 울진대게와 붉은대게를 주제로 이번 축제를 통해 ‘숨쉬는 땅, 여유의 바다’ 울진의 이미지를 배가시키고 전국적 먹거리축제의 으뜸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성공적 축제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전찬걸 군수는 “울진의 맛과 문화가 어루러지는 ‘울진대게와 붉은대게 축제’를 더욱 풍성하게 준비하기 위해 민관이 함께 최선을 다했으니 찾아오는 분들이 울진의 청정자연과 함께 즐거운 축제로 좋은 추억을 만들어 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