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정상회담장으로 거론되는 베트남 하노이 오페라하우스 앞에서 관광객들이 앉아 있다./뉴시스

이르면 오늘부터 실무협상 재개

‘큰 그림’ 있지만 구체 합의 없어

영변 폐기와 상응조치 중점 논의

북한이 플러스알파 조처 땐 성공

남북경협 본격 논의 가능성 높아

개성공단 재개도 테이블 오를 듯

(이진화 기자)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이 6일 앞으로 다가왔다. 회담의 실무책임자인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김혁철 북한 국무위원회의 대미특별대표(전 주 스페인 대사) 등 실무진들이 속속 하노이로 집결하고 있다. 베트남 공동선언을 최종 조율하기 위한 실무협상이 곧 재개될 것 이라는 신호다.

비건 대표는 21일 하노이에 입국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혁철 대표(전 주 스페인 대사) 일행은 20일 오후 하노이에 도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르면 21일 또는 22일부터 비건 대표와 김혁철 대표 간 실무급 협상이 시작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앞서 비건·김혁철 라인은 지난 6~8일 평양에서 만나 ‘큰 틀의 그림’은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당시 우라늄 농축시설을 포함한 영변 핵시설 폐기 등 북한의 실질적 비핵화 조치를 전제로 북·미 연락사무소 개설, 종전선언, 대북제재 완화 등 상응 조치 전반에 대한 의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다만 북·미 간 큰 틀의 의견 교환은 있었지만 내용적 측면에서 구체적으로 무엇을 주고 받을지에 관한 합의는 이르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비건 대표와 김 대표 앞에는 ‘디테일의 방정식’을 풀어야 하는 숙제가 아직 남아있는 상황이다. 이들은 정상회담 직전까지 영변 핵시설의 완전한 폐기에 대한 상응조치와 정상회담 합의문 초안 작성, 문안을 조율하는 데 몰두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상응 조치로는 상호 연락관 파견과 북미 연락사무소 개설, 종전선언 논의 등 각종 관계개선 방안이 거론된다.

대북제재 완화·해제는 비핵화가 상당히 진전되거나 완전한 비핵화 달성 이후에나 가능하다는 게 미국의 일관된 입장이다. 그러나 북한이 지난해 약속했던 영변 핵시설 폐기 외에 미사일 폐기나 핵 신고 등 '플러스알파’(+α)'에 해당하는 조처를 내놓을 경우 미국이 금강산 관광이나 개성공단 재개를 위한 제재 완화·면제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9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북한의 비핵화 조치를 견인하기 위한 상응 조치로 철도·도로 연결부터 남북경협 사업까지 역할을 떠맡을 각오가 돼 있다고 밝혀 실무협상에서 남북 경협이 본격 논의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한미 북핵수석대표들도 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하노이에서 만나 대북 전략을 최종 조율할 것으로 보인다.

외교부는 전날 비건 대표와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의 구체적인 만남 일정이 정해진 것은 없지만 한미 수석대표간 접촉이 기대된다고 밝힌 바 있다.

비건 대표가 하노이로 출발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이 본부장을 비롯해 대북 업무를 담당하는 소속 직원들도 곧 하노이로 향하는 비행기에 몸을 실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