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정상회담을 8일 앞둔 19일 오후(현지시각) 베트남 하노이 정부게스트하우스(영빈관) 앞 거리에 북미 베트남의 국기가 걸려 있다. /뉴시스

(이진화 기자)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이 7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양측이 연락관을 서로 파견하는 방안을 진지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CNN이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연락관 파견은 공식적인 외교관계를 수립하기 위한 전 단계로 볼 수 있다. 국가 간 관계 수립은 통상 '이익 대표부→연락 사무소→상주 대사관' 설치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이 계획이 잘 진전된다면 미국 측에서는 한국어를 구사하는 고위 외교관이 이끄는 여러 명의 연락관이 북한 내 사무소 설치를 위해 파견될 것이라고 외교소식통이 전했다.

CNN의 보도는 오는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릴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의 비핵화 실행계획과 미국의 상응조치를 놓고 사전 논의가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이서 주목된다.

신범철 아산정책연구원 안보통일센터장은 "연락사무소는 정상적인 외교관계를 만들어가는 중간 과정이라는 점에서 북·미간 적대관계 종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본다"고 평가했다.

특히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북미 양국이 비핵화 실행에 관한 일정 조건을 전제로 연락관 교환과 연락사무소 설치에 대한 상당히 진전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는 의미여서 이번에는 북미 연락사무소 설치가 실제로 이어질 수 있을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미국과 북한의 상호 연락사무소 설치는 지난 1994년 제네바 합의에 따라 진행되다가 무산된 바 있다.

이번에도 북한이 연락사무소 설치를 미국의 상응조치로 받아들일지는 아직 의문이다.

미국도 북한이 영변 핵시설 폐기와 함께 '플러스 알파'가 있어야만 제재 완화·해제가 가능하다는 입장인 만큼, 조만간 재개될 북·미 간 실무협상에서 비핵화와 상응조치를 둘러싼 이견을 좁히는 게 관건이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