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이 18일 국회 정상화를 위해 원내대표 회동에 나섰지만 합의 도출에 실패했다. /뉴시스

(이진화 기자) 국회 무용론이 거세다. 여야를 막론하고 하는 일이 없기 때문이다. 정쟁으로 날 새는 줄 모르고 민생은 뒷전이다. 국회가 일터가 아닌 놀이터로 전락했다는 국민들의 원성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상황이 이런데도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이 18일 국회 정상화를 위해 원내대표 회동에 나섰지만 합의 도출에 실패했다.

3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9시30분께 국회에서 만나 2월 임시국회 정상화 등 현안 협상에 나섰다. 하지만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오전 10시18분께 "여야 간 합의가 안됐다"며 자리를 떠났다.

한국당은 당초 국회 정상화 4대 조건 중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 수사관 특검 요구를 접는 대신 손혜원 무소속 의원 국정조사는 수용해줄 것을 요구했지만 민주당이 별도 국정조사 대신 이해충돌조사위를 설치해 함께 조사하자고 해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도 "오늘 3당 교섭대표 회동에서 합의된 사항은 없다"며 "서로 입장 차만 확인하고 헤어졌다"고 설명했다. 다만 "한국당 입장을 분명하게 다시 한 번 확인했고, 제 입장도 얘기했다"며 "빠른 시일 내에 국회를 정상화 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그는 '한국당 조건을 아무 것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냐'는 질문에 "역으로 보면 우리가 주장하는 것을 야당이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고 답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정상화가 정말 급하다. 최저임금위원회가 3월부터 가동된다. 최저임금 결정 체계 개편 논의를 2월 안에 반드시 마무리할 책임 있다"며 "탄력근로제 문제 뿐만 아니라 선택 근로제 확대 적용 문제도 2월 국회에서 매듭져야 한다"고 했다.

이어 "여당도 법안을 처리해야 한다는 점에서 책임감을 갖고 임해주기를 바란다"고 했다. 단 "오늘 최종 합의는 없었지만 양당의 정확한 의사를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