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서울시 금천구 호서대 벤처타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당유튜브 토론회에 참석한 오른쪽부터 황교안, 김진태, 오세훈 당대표후보들이 손을 맞잡고 있다. /뉴시스

(송승화 기자) 황교안, 오세훈, 김진태 자유한국당 당권 주자들이 17일 열린 2차 토론회에서 열띤 공방을 주고 받았다. 이들은 상대방의 취약점으로 거론되는 부분을 겨냥해 날 선 질문을 던졌다.

이날 오전 한국당 공식 유튜브 채널 오른소리를 통해 생중계된 한국당 2·27 전당대회 제2차 당대표 후보 방송 토론회에서 김진태 의원은 오세훈 전 서울시장을 겨냥해 "패거리 정치를 청산하겠다고 이야기했는데, 한국당은 계파가 소멸됐다고 선언한 당"이라며 "없는 계파를 있다고 상정하고 청산한다고 하는 건 부적절하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오 전 시장은 "탈계파, 초계파의 마음을 담아 이야기한 것"이라며 "선거운동 과정에서 계파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가시밭길을 가고 있다는 말을 강조하고 싶다"라고 답했다.

반면 오 전 시장은 김 의원을 상대로 중도층 호감을 받을 수 있는 정책이나 전략을 물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중도확장을 이야기하는데 이들은 무당파, 무응답층"이라며 "이런 분들에게 다가가기 위해서는 확실한 의견을 가지고 싸워야 한다. 미지근하게 했을 때는 부각될 수 없다"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황교안 전 국무총리와 오 전 시장을 나란히 겨냥했다. 그는 황 전 총리의 출마 자격 시비가 있었던 점을 지적하며 당원들에게 사과할 의사가 없느냐고 물었다. 오 전 시장을 향해서는 지난 지방선거에서 서울시장 후보로 출마하지 않은 점을 지적했다.

이에 대해 황 전 총리는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들어왔으면 좋았을 텐데, 나라 상황이 어렵기 때문에 당에 힘을 보태기 위해 들어온 것이고 시간적인 문제는 (당헌·당규에) 보완 규정이 있다"라고 답했다.

오 전 시장은 "당시 홍 대표가 선거에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들고 영입하는 게 아니라 언론을 통해 제안이 왔다"라며 "홍 대표가 지방선거를 치르는 데 장애사유로 등장한 상황에서 홍 대표 도움을 받아 출마하면 선거를 치르는 게 쉽지 않은 상황이었다. 고육지책이었다"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