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동취재·이원희 기자) 세계에서 유일한 승강기 전문대학이라고 자랑하던 한국승강기대학교가 ‘비리 백화점’이라는 오명을 쓸 위기에 처했다. 학교법인과 학교가 받고 있는 의혹은 총장의 교비 회계 사적사용부터 교원임용 업무 부당, 시설공사 계약 부당 등이다.

승강기 특성화 대학으로 설립 초기부터 지역 주민들의 관심을 받은 승강기대학교가 최근 교육부의 실태조사에서 무려 10건의 지적을 받았다. 이 의혹으로 인해 3건의 중징계와 6건의 경징계 처분도 내려졌다. 받은 경고만도 13건에 이르고 19억 4000여만 원을 회수하고 지적 사항에 대한 처분을 지난 8일까지 완료하고, 이를 이행하지 않으면 임원 승인을 취소하겠다고 대학에 통보한 바 있다.

거창한들신문의 취재로 확보한 교육부의 ‘학교법인 한국승강기대학 및 한국승강기대학교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학교법인은 대학 총장 A씨가 대표로 있는 승강기 관련 한 재단법인에 설립비용과 대여금 명목으로 3억여 원을 지출했고, 대학은 같은 재단법인에 출장비, 업무협의 비용으로 예산 180여만 원을 법인 예산으로 지출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전문공사로 일반경쟁입찰 대상인 다섯 건의 공사를 총장이 실 소유주라고 알려진 B업체와 수의계약으로 체결했고, 일괄 입찰 대상인 세 건의 공사는 쪼개기식 분할 발주해 같은 업체와 수의 계약했다. 또한 전문건설업으로 등록되지 않은 B건설 업체와도 6건의 공사 계약을 한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교육부는 대학 교수를 뽑는 과정에서도 채용 비리 의혹이 있다고 지적했다. 대학은 학사학위가 없는 지원자를 초빙교수로 임용했고, 두 개의 외국어가 가능하다는 이유로 2 순위자인 지원자를 전임교원으로 임용했다.

한편 법인은 지난달 30일 이사회를 열고 교육부가 요구한 징계처분 건을 상정해 처리하고 A 총장에게 정직 1개월 처분을 내리는데 그쳤다. 특히 이날 이사회에 참석한 이사 4명 모두 교육부 실태조사 결과 지적조치를 받은 당사자들이어서 봐주기식 셀프징계라는 비난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지난 11일, 승강기대학 관계자는 “실무자가 자주 바뀌다 보니 실수가 발생했고, 그 부분에 대해 지적받은 것”이라며 “관련 실무자에 대한 징계를 진행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대학이 신입생 모집 등으로 너무 바빠 내부적으로 이의신청을 하지 못한 부분도 있다”라고 해명했다.

아울러 거창군이 대학의 교육부 실태조사 사실을 알면서도 올해 예산 2억 원을 지원하기로 한 사실이 밝혀져 원성을 사고 있다. 지난해 거창군의회 2019년도 예산심의 과정에서 김태경·최정환·권재경 의원이 실태조사 결과가 나오면 조치 결과에 따라 예산을 승인하자는 조건부 승인 안을 제시했지만 거창군의 예산지원에 대한 확고한 의지와 다수 의원들의 예산지원 찬성 의견에 가로막혀 무산되고 거창군이 제출한 원안대로 통과됐다.

거창군 내 시민사회단체는 이 같은 사실에 즉각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함께하는 거창 권순모 사무국장은 “베일에 싸여있던 승강기대학의 실체가 드러난 것이고 거창군의 관리감독 소홀과 군의회의 감시와 견제기능 부재가 자초한 총체적인 문제”라며 “결코 가볍지 않은 사안으로, 법률 검토를 거쳐 감사 청구나 검찰 고발 등을 추진해 근본적인 잘못을 뿌리 뽑아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