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원내대표.

(이진화 기자) 홍영표 원내대표는 1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자치경찰제 도입 당정청협의에 "조속한 입법처리를 통해 전면적 자치경찰제의 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자치경찰제는 국민의 경찰을 위해 오랜시간 논의된 과제로 중앙에 집중된 경찰관을 지방분권하고 주민에 밀착한 맞춤형 치안서비스를 강화하자는 것이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어 "(자치경찰제는) 95년 지방자치제 도입 이후 지속적 논의가 이뤄져 2006년 제주특별자치도자치경찰단이 시범도입됐다"며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며 자치경찰제 도입을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로 했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또 "권력기관 개혁과 분권을 위해 자치경찰제 도입은 필수적"이라며 "촛불혁명을 통해 정의로운 나라 공정한 권력기관을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홍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검경수사권 조정으로 국민 인권과 권익을 보호하고 강화된 경찰권한은 자치경찰을 통해 생활안전과 민생치안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정치적 중립성과 공정성을 보장하는 당정협의안이 도출되게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아울러 "자치경찰제 도입 논의를 주도했지만 권력기관 개혁이란 쉽지않은 여정 속에 많은 과제들이 남아있다"며 "이제 우리 손으로 자치경찰제 도입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또한  "자치경찰제가 국민의 인권을 지키고 안전을 보장하는 국민의 경찰로 나아가는 길을 열어줄 것이다"고 덧붙였다.

홍 원내대표는 특히 "올해는 국가권력기관 개혁의 원년이 돼야 한다. 공수처 설치, 검경수사권 조정, 자치경찰제 도입 등 권력기관 개혁이라는 중대한 과제를 앞두고 있다"며 "국가권력기관 개혁에 대한 국민들의 열망이 높은 만큼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