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광주5.18 관련 단체 및 시민단체 대표단의 항의 방문을 받고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뉴시스

(이진화 기자) 5·18 광주 민주화운동 관련 단체들이 13일 국회를 찾아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에게 5·18 망언으로 물의를 일으킨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에 대한 의원직 박탈과 대국민 사과를 요구하는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정영일 광주시민단체협의회 상임대표는 "광주지역의 시민사회단체와 5월단체가 같이 이번 망언과 폭언에 대해 강력하게 항의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강력한 조치를 촉구하기 위해 자유한국당에 방문했다"며 "광주 시민들의 분노와 의지를 담아 항의서한을 전달하고 세 의원에 대한 강력한 조치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5월단체의 한 관계자는 "공당인 한국당이 민의의 전당에서 역사를 부정하고 5·18을 능멸하고 정쟁수단으로 활용하는데 환멸을 느끼는 상황"이라며 "북한군 개입설, 게릴라전 등과 관련해서 당 공식 입장을 밝혀 달라"고 요구했다.

또한 "당 공식입장으로 국회의원 3명에 대해 출당 조치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하고, 국회 윤리위에서 의원자격을 박탈하도록 처리하면 한국당도 제명에 참여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줄 것을 요청한다"며 "한국판 홀로코스트 부정 처벌법, 반나치법에 동참해 달라"고 요청했다.

김 위원장은 5·18단체 관계자들과 면담을 가진 자리에서 "제가 미리 밝혔지만 다시 한 번 광주 시민들이나 희생자분들 유가족들께 이 자리에서 사과의 말씀을 드리린다"고 거듭 고개숙였다.

그는 "지도부가 모르는 상태에서 토론회가 있었는데 저도 개인적으로 깜짝 놀랐다"며 "시스템이 잘못됐든, 관행이 잘못됐든 그런 토론회가 열린다는 사실을 공지 받지 못했다는 것도 참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