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지방경찰청

김창룡 청장은 ‘생활안전기능 현장관리자 워크숍’ 특강에서 “경남경찰의 힘만으로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며, 자치단체·지역주민 등 지역사회 모든 구성원이 함께 치안문제해결의 주체자로 참여해 범죄 없는 안전하고 살기 좋은 경남 만들기에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경남지방경찰청은 23.(수) 14:00∼17:00경 경남도 대강당에서 김창룡 청장, 2부장, 도내 全 경찰서 생활안전과장, 지구대·파출소장 등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생활안전기능 현장관리자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워크숍은 2019년 3대 치안정책 목표인 △주민의 안전한 삶 보장 △사회정의와 질서 수호 △당당하게 일하고 활력 넘치는 경찰에 대한 실천과 구현 방안을 공유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워크숍 주요 내용은 △공로경찰관 표창(6명) △청장 특강 △체포술 능력 향상 교육(초청강사) △전자충격기 실사 체험교육 △지역사회 참여를 기반으로 한 ‘공동체 치안 활성화’ 방안 △112순찰의 패러다임 전환으로 주민들에게 먼저 다가가고, 주민들이 바라는 곳을 살피는 ‘공감UP 순찰’ 실천방안 등 2019년도 역점추진시책을 공유했다.

특히 신고사건 현장에서 엄중한 공권력 집행으로 불법에는 단호히 대처하고 사건 관련자들의 보호와 인권침해 방지를 위해 3단봉을 활용한 체포술과 전자충격기 실사 체험교육을 통해 현장경찰관 모두가 훈련을 통한 치안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됐다.

김창룡 청장은 “우리 경남이 가장 안전하고 살기 좋은 지역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현장에서 도민들과 직접 만나는 경찰관 한 사람 한 사람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기본에 충실하면서 진정성을 바탕으로 도민들의 눈높이에 맞게 주민들의 참여로 지역사회 문제를 함께 찾아 해결하는 공동체 치안 활동을 활성화하고, 매뉴얼에 따른 훈련된 치안전문가로 주민들을 지키고 보호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