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5·18 폄훼’ 논란과 관련해 사과하고 자신을 포함해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을 당 윤리위원회에 회부하겠다고 12일 밝혔다. /뉴시스

(송승화 기자)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5·18 폄훼’ 논란과 관련해 사과하고 자신을 포함해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을 당 윤리위원회에 회부하겠다고 12일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일부 의원들이 주최한 5·18 공청회 문제로 깊은 마음의 상처를 입은 희생자 유가족과 광주 시민들께 당을 대표해서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라며 고개를 숙였다.

당 차원의 진상조사 내용을 보고 받은 김 위원장은 "행사에서 발표된 내용이 심각했다"라며 "발제된 내용은 특히 역사해석에서 있을 수 있는 견해 차이를 넘어서 이미 입증된 사실에 대한 허위사실 주장임이 명백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아울러 이 행사에 참석한 우리 당 의원들 발언 역시 부적절했다고 판단했다"라며 "신념에 앞서 객관적 진실추구 해야 하는 보수의 가치에 반 할 뿐만 아니라 우리 당이 당 강령에 제1의 사명으로 명시하고 있는 헌법적 가치와 법치주의 존중의 정신을 위배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의 비대위원장으로서 이 문제를 중앙윤리위에서 엄중히 다룰 것을 요청하고자 한다"라며 "공당의 의원이 이런 논의의 판을 깔아주는 행위도 용인돼서는 안 된다. 저 역시 이런 걸 막지 못한 책임이 크니 당 윤리위에서는 저의 관리감독 책임도 따져달라"라고 주문했다.

그러나 정의당은 자신을 포함한 해당 의원들을 당 중앙윤리위원회에 회부하기로 한 데 대해 "껍데기에 분칠한 것으로 보기에 충분하다"고 평가절하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