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당은 국회에서 긴급최고위를 열어 5.18 망언 관련 한국당 세 의원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키로 결정했다. /뉴시스

(박진우 기자)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5·18 광주 민주화운동 폄훼 발언의 후폭풍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10일 5·18 광주 민주화운동을 '폭동' 등으로 폄훼해 논란이 일고 있는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에 대해 의원직 제명을 포함한 강력한 징계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민주평화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긴급최고위를 열어 한국당 세 의원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키로 결정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긴급기자간담회를 열고 "망언에 대한 국회 차원의 강력한 대응을 하겠다. 세 의원을 국회 윤리특위에 제소해서 제명까지 포함한 강력한 징계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주최한 5·18 관련 공청회에서 귀를 의심할 만큼 심각한 범죄적 망언들이 쏟아져 나왔다"면서 "범죄적 망언은 우리 현대사를 폄훼한 것이며 민주화 주역인 국민을 우롱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한국당은 역사, 법, 국민 위에 존재하는 괴물집단인가.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 망언에 대해 역사적 사실에 대해서는 다양한 해석이 있다고 했는데 그러면 나치의 만행에 대해서도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다는 말인가"라고 반문했다.

홍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세 의원에 대한 출당 조치를 즉각 취해야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한국당 지도부는 소속 의원들의 망언이 문제로 여겨질것이라고 보자 당의 공식입장이 아니라고 선을 긋고 있다"며 "김병준 비대위원장도 5·18은 국민 모두의 아픔이라는 입장을 밝혔는데 진심이라면 말이 아닌 행동으로 보여 달라"고 요구했다.

이어 "임시방편으로 이 상황을 모면하기 위한 말이 아니라 분명한 입장 표명과 그에 상응하는 행동을 해야 한다"며 "그 시작은 망언한 의원들에 대한 즉각 출당 조치다. 망언과 폭거는 개인의 일이지만 엄정한 처리는 공당이 해야 할 의무"라고 강조했다.

또 "한국당도 이들 의원의 범죄적 망언이 당 공식 입장이 아니라면 마땅히 징계에 동의해야 한다"며 "만약 한국당이 응분의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한국당을 제외한 야3당과 함께 세 의원에 대한 국민적 퇴출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평화당 김정현 대변인은 최고위 직후 브리핑을 통해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의원에 대해 국회 윤리위에 제소키로 했다"고 밝혔다.

윤리위 제소에는 국회의원 20명 서명이 필요하므로 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등 윤리위 제소에 뜻을 같이 하는 국회의원들을 장병완 원내대표와 최경환 수석부대표가 접촉하고 가능한 가장 빠른 시일 내에 제소할 방침이다.

김 대변인은 "한국당 5.18망언 대책 특별위원회 간사이고 5.18유공자인 최경환 의원이 당사자로서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명예훼손, 모욕죄 등 법적 검토를 거쳐 빠른 시일 내에 관련자들을 고소고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