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의회 생산적 의정활동 위해 의원들 소통·화합에 최선
구리시의회 생산적 의정활동 위해 의원들 소통·화합에 최선
  • 이진호 기자 news@seoulilbo.com
  • 승인 2019.02.10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연옥 구리시의회 운영위원장이 말하는 의정 방향
임연옥 구리시의회 운영위원장
임연옥 구리시의회 운영위원장

전체 의원들과 협의하고 지혜 모아

구리시민들 행복한 생활 위해 노력

다른 지자체에 뒤지는 인프라 관심

원활한 의정 위해 각종 규칙 제정

주민 대표로 집행부 견제에도 충실

출퇴근 시간 교통 불편 해소 노력

구리시민 위한 정책에는 적극 협력

예산 등 잘못된 부분 있다면 개선

명실상부한 시민 의회로 거듭날 것

(이진호 기자) 지난해 7월 제8대 구리시의회 운영위원장으로 임연옥 의원이 선출되었다. 임 위원장은 재선의원으로 의회뿐만 아니라 20만 구리시민의 복리증진과 구리발전을 위해 시민의 대표로서 의회운영에 활발한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일보가 임연옥(나선거구 : 교문2동, 수택1동, 수택2동, 수택3동) 운영위원장을 만나 8대 의회에서의 의정활동 방향과 운영위원장직 수행에 관한 다양한 의견을 들어봤다.

-제8대 구리시의회 운영위원장이 된 당선 소감 및 포부는?

▲지난해 7월 시민여러분들의 기대와 관심 속에 제8대 구리시의회가 출범하여 실질적인 임기 첫해를 맞이했습니다.

재선의원으로서 구리시의회 운영전반에 있어 막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박석윤 의장님을 비롯한 전체 의원들과 함께 항상 소통하고 협의하여 지혜를 모아 20만 구리시민이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의정활동을 펼쳐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우선적으로 시민들의 생활현장에서 들리는 주민불편사안들이 해결돼 주민들이 행복한 구리시를 만들도록 발로 뛰는 의정활동을 펼칠 것을 약속드립니다.

또한 구리시에는 교육, 문화, 체육, 주차시설 등 이 타시군구에 비하여 시설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 분야에도 꾸준한 관심을 갖고 개선되도록 집행부, 시의원 모두가 힘을 합쳐가겠습니다.

-운영위원장의 주요 업무와 위원장의 역할은?

▲운영위원회는 의회의 효율적인 운영을 이끌어 가며 의정활동 방향을 결정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임시회 정례회 등 전반적인 의사일정 협의를 비롯한 회의규칙 의회운영과 관련된 각종 규칙제정 등 생산적 의정활동을 위한 환경 조성 등을 맡고 있습니다.

또한 구리시의회가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특히 주민의 대표로서 의원들이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의 기능을 잘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의원들의 의정활동 여건 개선과 함께 의회의 발전을 위하여 막중한 책임감을 갖고 대화와 소통으로 화합하는 의회를 만들도록 운영위원장으로서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현재 구리시 최대현안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그에 따른 계획은?

▲GWDC 추진 재개와 테크노벨리 조성사업 등 2019년 구리시에서 추진해야 하는 현안사업은 많이 있겠지만 현재 시민들이 가장 불편을 호소하는 것이 출퇴근시간대 관내 교통체증 문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다산신도시 개발 등으로 인하여 교문사거리를 중심으로 광진, 중랑 등 서울방면에 향하는 차량들로 돌다리부터 구리경찰서 구간까지 30-40분은 기본으로 소요됩니다.

또한 지난해 12월 발표한 제3기 신도시 왕숙지구가 조성되면 현재보다 더욱더 교통이 혼잡해 질것으로 예상되며, 집행부, 관계부처와 협의하여 구리시 교통량 확충 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해 가겠습니다.

-집행부와 상생방안은?

▲시 집행부와 의회는 수레의 두 바퀴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수레의 두 바퀴가 같이 함께 잘 굴러야 수레가 원하는 곳으로 가는 것처럼 구리시민의 행복을 위한 좋은 정책이라고 판단되면 적극 협력하여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시의회의 견제 감시기능이 중요한 만큼, 행정, 예산집행, 정책추진 등의 과정에서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지적하고 개선과 대안을 제시하겠습니다.

-20만 구리시민들에게 하실 말씀은?

▲그동안 우리 구리시의회가 시민의 뜻을 대변하는 의회로서 그 기능을 충실히 이행해 왔다고 생각하지만 아직까지는 의회가 구리시민 여러분들께서 바라시고 원하시는 수준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올해에는 더 많이 현장으로 들어가 시민의 바람을 폭넓게 수렴하고 시민으로부터 절대 신뢰받을 수 있는 명실상부한 시민의 의회로 거듭나기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지역사회 발전은 물론 여성과 아동, 청소년 그리고 노인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복지향상과 함께 더불어 행복하게 사는 구리시가 되도록 성실하게 일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구리시민 여러분!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