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후 청와대 인왕실에서 열린 혁신벤처기업인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간담회는 기술과 혁신으로 초고속 성장한 1세대 벤처기업인들과 기업 가치가 10억달러를 돌파한 유니콘 기업인들을 초청해서 격려하고 벤처기업 육성 방안에 대해 논의 하는 자리이다. 왼쪽부터 노영민 비서실장, 문재인 대통령,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박진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예비타당성 제도는 유지돼야 하지만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전국 시·군·구 기초단체장 초청 오찬 간담회에 참석해 "대규모 예타 면제에 대한 우려가 없지 않다. 정부도 그런 우려를 특별히 유념하면서 예타 면제 대상 사업을 지자체와 협의해 엄격한 기준으로 선정했다"며 이렇게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정부는 지자체와 협력해 지역 전략사업을 발굴하고,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지역경제를 한 단계 더 도약시켜 국가균형발전의 원동력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공식석상에서 예타 면제를 둘러싼 우려와 제도 개선의 필요성을 처음 언급했다.

이날 간담회는 정부의 국정운영 방향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처음으로 전국 기초단체장(전국 시장·군수·구청장 등) 215명을 초청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지난해 3월 '국가균형발전특별법'을 개정해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위상과 역할을 강화했다"며 "그리고 17개 시도에 지역혁신협의회를 구성해서 지역에서부터 혁신의 역량을 다질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이어 "9월에는 '자치분권 종합계획'과 재정분권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가 목표로 하는 '혁신적 포용국가'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지역이 잘 살아야 한다"며 "정부는 지역경제에 활력을 되찾는 일에 역점을 두고 있다. 지역발전을 위한 정부의 노력이 우리 기초단체장님들께 힘이 되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그런 차원에서 지난 1월 29일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R&D 투자, 지역 전략산업 육성, 도로·철도 인프라 확충 등에 24조 1000억 원이 투입된다"며 "국가균형발전과 지역 혁신성장을 위한 산업기반이 전국 곳곳에 단단하게 구축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자체가 스스로 일자리를 만들고, 규제를 혁신할 때 지역경제가 살아날 수 있다. 정부는 지자체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할 것"이라며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과 지역맞춤형 일자리 사업이 지역발전과 국가발전으로 선순환되길 기대한다. 지역 맞춤형 사업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해서 제안해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어 "지역주도형 규제개혁도 추진하겠다"며 "'찾아가는 지방규제신고센터'를 활성화해 현장의 어려움이 조속히 해결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광주형 일자리와 관련해 "지역의 노사민정이 양보와 나눔으로 맺은 사회적 대타협이며 지역경제의 회복과 좋은 일자리 창출을 향한 의미있는 출발"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어느 지역이든 노사민정의 합의 하에 '광주형 일자리' 같은 사업을 추진한다면 그 성공을 위해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특히 주력 산업의 구조조정으로 지역 경제와 일자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일수록 적극적인 활용을 바라마지 않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