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군, 설 복지시설 7개소 위문품 전달

(오길남 기자) 완도군(신우철 군수)은 2월 1일 민족 고유의 명절인 ‘설’을 맞아 노인 주거 복지시설 7개소를 방문해 어르신들이 생활에 불편함이 없는지 세심하게 살피고 위문품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또한 공무원 70여 명, 유관 기관 등과 함께 시장 이용객들에게 전통시장 소비 촉진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온누리상품권을 이용해 명절 제수 용품과 농산물 등을 구입해줄 것을 안내, 홍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외에도 화흥포항과 항만터미널 등에서 귀성객들을 맞느라 분주한 현장 안내소의 공무원과 자원봉사자들을 격려하였다.

아울러 귀성객들에게 2019년도는 완도군의 미래 100년 대계를 책임 질 해양치유산업 추진의 원년인 만큼 해양치유산업에 대해 적극 홍보해줄 것을 당부했다.

신우철 완도군수는 “명절뿐만이 아니라 앞으로도 우리 이웃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많은 관심을 갖고 더 따뜻한 완도, 더 살기 좋은 완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이웃 사랑과 나눔의 의미를 강조했다.


신안군, 설 저소득 세대-복지시설 위문

▲신안군은 저소득 가구와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해 위문활동을 펼쳤다.

(김재도 기자) 신안군(신안군수 박우량)은 우리민족 고유명절인 설을 앞두고 1월 25일부터 2월 1일까지 관내 저소득 가구와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해 위문활동을 펼쳤다.

이번 위문활동은 지난 25일부터 14개 읍면에서 읍·면장 및 간부공무원들이 앞장 서 가정위탁세대, 한부모가정, 장수노인, 저소득 독거노인, 보훈가족, 다문화가정, 장애인 등 저소득 세대와 사회복지시설을 찾아가 위문품을 전달하고 명절 인사를 나누는 등 훈훈한 명절 분위기를 조성하였다.

박우량 신안군수는 2월 1일 천사대교 임시개통으로 안좌면과 팔금면을 포함한 사회복지시설을 직접 방문해 입소자들을 격려하고, 시설운영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어려운 근무여건 속에서도 묵묵히 일하는 시설 종사자들에게도 감사의 말을 전했다.


‘2019 순천 방문의 해’ 방문객 수 표출 전광판 제막

▲순천시는 ‘2019 순천 방문의 해’를 맞아 방문객 수를 표출할 LED 전광판 제막행사를 가졌다.

(전효성 기자) 순천시(시장 허석)는 ‘2019 순천 방문의 해’를 맞아 1일 시청사 현관에 순천시 방문객 수를 표출할 LED 전광판을 설치하고 제막행사를 가졌다.

이날 제막식에서는 ‘고품격 생태문화관광도시 구축’이라는 비전으로 1,000만 관광객 유치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2019 순천 방문의 해’의 성공을 다짐하였다.

시는 앞으로 이 전광판을 통해 올해 순천시를 방문하는 관광객 수를 집계해 시민에게 공개하고 시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동참을 유도할 계획이다.

이날 행사에서 허석 순천시장은 “2019년은 순천시 출범 7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라며 “순천 방문의 해가 순천 관광의 새로운 출발이 되고 새로운 도약의 전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1,000만 관광객이 찾는 행복한 여행지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영암군, 다문화가정 방문교육사업 오리엔테이션

(이대중 기자) 영암군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송영희)는 1월 29일 삼호 종합복지회관에서 다문화가정 30명을 대상으로 ‘2019년 다문화가정 방문교육사업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였다.

방문교육 사업의 목적은 지리적인 접근성과 경제적인 이유로 센터 교육 참여가 어려운 결혼이민자 및 다문화자녀·중도입국자녀를 대상으로 직접 찾아가는 한국어교육, 부모교육, 자녀생활서비스를 실시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언어소통의 어려움을 해소 하여 한국생활의 조기정착을 도모하고, 건강한 가정을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오리엔테이션은 사각지대에 있는 다문화가정이 방문교육을 이용할 수 있도록 실시하였으며, 방문교육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거나 보다 자세한 사항은 영암군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로 문의(061-463-2928~9)하면 된다.


광주광역시,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확대

(김성대 기자) 광주광역시는 출산가정의 산모와 신생아 건강관리를 위해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을 확대 시행한다.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은 건강관리사가 5~15일간 출산 가정을 방문해 산모의 영양 관리, 신생아 돌보기, 수유 지원 등 산모와 신생아의 건강관리를 돕는 사업이다.

지난해까지 기준중위소득 80% 이하로 제한됐지만, 올해는 100% 이하 출산가정까지 확대됐다.

또 셋째아 이상 출산 가정도 지난해까지는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만 해당됐지만, 올해는 소득기준에 관계없이 지원받을 수 있도록 기준을 완화했다.

이에 따라 예산도 지난해 19억원에서 올해 42억원으로 증액돼 지난해 2227명보다 500여 명 늘어난 2750여 명이 사업 혜택을 받게 된다.

더불어 시는 국가에서 제시한 지원 기준 외에도, 둘째아 이상 출산가정, 희귀난치성질환 산모, 장애인 산모(신생아), 쌍생아 이상 출산 가정, 새터민 산모, 미혼모 산모를 지원할 방침이다.

서비스 가격은 태아 유형, 출산 순위, 소득수준, 서비스 기간에 따라 정부지원금과 본인부담금이 다르게 측정된다.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서비스 희망자는 출산 예정일 40일 전부터 출산일로부터 30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서비스 기간과 본인부담금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주소지 관할 보건소로 문의하면 된다.


장성군, 임산부 ‘산후 우울증 검사’ 무료검진

(박용서 기자) 장성군 보건소는 임산부의 정신건강 증진과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위해 오는 2월부터 ‘찾아가는 산전·산후 우울 검사’를 추진한다.

최근 보건복지부의 산후 실태조사 결과에 의하면 임산부의 14~23%가 임신 우울증을 겪고 있으며, 산후 우울감을 경험한 산모는 50.3%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나 임산부 우울증 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장성군 보건소는 관내 임산부를 대상으로 우울증 척도를 활용한 검사를 실시한다.

보건소는 유축기 대여, 임산부 건강교실 등으로 보건소를 방문하는 임산부들에게 산후우울증 선별검사를 시행한다. 또한 보건지소, 보건진료소와 마을의 다문화가정·취약계층 산모를 직접 찾아가 우울증 검사를 실시하며 검사결과 고위험군 판정을 받은 산모들이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 및 전문의료기관과 연계하여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한다.

산후 우울증은 산후라는 명칭 때문에 출산 이후에만 발생하는 것으로 오해하기 쉽지만 실제로 우울증상은 임신 말기에 가장 흔하고, 출산 전후의 급격한 호르몬 변화로 우울감·우울증을 겪는 임산부와 뱃속에 있는 태아의 건강을 위해 임산부의 우울증 관리는 더욱 중요하다.

이밖에도 장성군보건소는 ▲넷째 이상 신생아 양육비 1,000만원 지원 ▲찾아가는 산부인과 ▲출산 가정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지원 ▲임산부 엽산제‧철분제‧임부크림 지원 ▲임산부 치아건강관리 ▲임산부 건강교실 및 요가교실 운영 ▲출산 용품 확대지원 및 장려 캠페인 실시 등 출산 장려를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남원시, 시민 자전거 단체보험 가입 혜택

(김동주 기자) 남원시가 모든 시민들이 안전하게 자전거를 이용하게 하기 위해 시민 단체보험에 가입하고 지난 1일부터 안심하고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자전거 단체보험 가입 대상자는 남원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외국인을 포함한 시민 8만3,000여명으로 전체 보험료는 3,800만원으로 남원시가 일괄 납부하고, 보험기간은 2월1일부터 2020년 1월 말까지 1년이며, 매년 갱신할 예정이다.

특히 보험 적용대상은 자전거 운전자와 동숭자의 사고, 도로 통행 중 피보험자가 자전거로부터 입은 급격하고도 우연한 외래사고 등으로 사고 발생 3년 이내에 보험금을 청구하면 혜택을 받을 수 있고, 보장은 사망 1,000만원(15세 미만자 제외), 후유장해 1,000만원 한도, 자전거 사고 벌금 2,000만원 한도(14세미만자 제외) 등 이고, 상해진단 4주 이상 20만원, 상해진단 8주 이상 60만원, 4주 이상 진단과 7일 이상 입원할 경우 위로금 20만원을 받을 수 있다.


곡성군, 농업경영체 등록-직불금 신청 접수

(김성준 기자) 곡성군(군수 유근기)은 농민들의 편의를 위해 농업경영체 등록과 농업직불금을 통합 신청할 수 있는 공동접수센터를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농업직불금은 농지 소재지 읍면사무소에, 농업경영체 등록이나 변경신청은 주민등록 소재 국립농산물 품질관리원(이하 ‘농관원’) 사무소에 신청하게 되어 있다. 따라서 봄을 앞두고 본격적인 농사 준비로 바쁜 농민들에게는 번거로울 수 있다. 이에 농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곡성군과 농관원이 협력해 공동접수센터를 운영할 계획이다.

공동접수센터는 2월 12일부터 4월 12일 기간 중 읍면을 순회하며 마을별로 운영하는 방식이다. 물론 공동접수 기간과 관계없이 직불금 신청과 경영체 등록을 읍면사무소와 농관원에 각각 따로 신청할 수도 있다. 하지만 직불금과 농업경영체 등록 및 변경신청을 모두 해야 한다면 미리 날짜를 숙지하여 정해진 날짜에 신청하는 것이 편리하다.

통합신청 접수기간 이외에 신청을 하고자 하는 경우는 4월 30일까지 기간 중 농지소재지 읍․면사무소 또는 주민 등록지 소재 농관원을 방문하면 언제든지 신청 할 수 있다.

특히 유의해야 할 점은 직불금 신청의 경우 종류에 따라 신청 마감기한이 정해져 있다는 것이다. 논 이모작 직불금의 경우 3월 8일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쌀․밭․조건분리 직불금은 4월 30일까지가 신청기간이니 신청하고자 하는 직불금에 따라 기한을 놓치지 않아야 한다.


광산구 이야기꽃도서관 운영위, 떡국 떡 기탁

(오희근 기자) 설 명절을 앞두고 광산구 이야기꽃도서관 운영위원회(위원장 정명호) 회원들이 돌봄 이웃 가정에 나눠달라며 130만원 상당의 떡국 떡을 어룡동 행정복지센터에 맡겼다.

정명호 위원장은 “어룡동 이웃들의 즐거운 명절에 도움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를 위한 일들을 꾸준히 진행해 많은 이웃에게 희망을 심어주고 싶다”고 밝혔다.


동구, 홀몸어르신 합동차례 지내

(박상익 기자) 광주 동구 충장동 행정복지센터에서는 설 명절을 맞아 지난 30일 홀몸어르신들을 모시고 합동차례를 지냈다고 밝혔다.

지난 2016년부터 4년째 계속된 이번 행사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주민자치위원회 등 자생단체가 협력해 어르신 30명을 모시고 함께 차례를 진행했으며 윷놀이 등 전통놀이도 진행됐다.

더불어 롯데백화점광주점, 빛고을신협, 광주원광신협 궁동지점, 자생단체에서 후원한 김·햄·생활용품 등 명절선물세트를 전달하고 새마을부녀회의 떡국나눔봉사 등 지역민들의 자발적 참여로 훈훈한 시간을 가졌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