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의 공직자 이해충돌 문제가 정치권의 뜨거운 감자로 급부상하고 있다. /뉴시스

(이진화 기자) 국회의원의 공직자 이해충돌 문제가 정치권의 뜨거운 감자로 급부상하고 있다. 손혜원 무소속 의원 논란에 이어 자유한국당 장제원·송언석 의원의 이해충돌 논란 관련 보도가 나오자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국회의원 전수조사가 필요하다”며 공세에 나섰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28일 서면 논평을 내고 "소속 의원들의 이해충돌에 대한 문제제기에 대해 한국당은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한국당은 두 의원의 이해충돌에 대해 엄중하게 진상을 조사해 그 결과에 따라 공당으로 책임지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기회에 필요하다면 국회의원의 이해충돌 여부에 대한 전수조사와 그 기준을 마련하는 데 여야가 함께 논의를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공익을 앞세워야 하는 국회의원이 사익을 우선하는 행위를 호락호락 인정하는 국민은 없다" 국회의원 전수조사를 제안했다.

정 대변인은 "자유한국당 의원들도 이해충돌 논란에 휩싸였는데, 목포 부동산 관련 손혜원 의원을 가장 앞장서서 비난했던 이들"이라며 '내로남불'의 전형"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장제원·송언석 의원은 강력 반발하고 있다. 장 의원은 "자율개선대학과 역량강화대학이 있는데 대학지원금 차이가 과다하게 벌어져있다는 점을 주장했는데 그건 정책적 목적"이라며 "결국 예산증액은 안 됐다. 심지어 (동서대가 포함된) 역량강화대학교 30개끼리 경쟁을 해야한다. 동서대가 받을지 안 받을지도 모르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송 의원은 "(정부여당의) 전형적인 물타기라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며 "그 건물은 부친이 40여년 전에 매입해 지금까지 소유하고 있다. 남부내륙 철도 역시 국토부의 10년짜리 기본철도망에 이미 라인이 돼 있다"고 항변했다.

그는 "그런 걸 이해충돌이라고 이야기하는 건 매우 잘못된 부분"이라며 "전혀 관련이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