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3일 '2019년 서울시마을미디어 정책 토론회'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위원장 김창원)는 서울마을미디어네트워크와 공동으로 지난 23일 오후 2시 '2019년 서울시마을미디어 정책 토론회'를 열고 서울시 마을미디어의 향후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놓고 전문과들과 다각도의 열띤 토론을 벌였다.

마을미디어는 지역 주민이 자발적으로 신문, 라디오, 영상매체 등을 이용해 지역 사회의 현안, 행사 등을 소통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현재 전국적으로 300여개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특히 '주민이 주인인 미디어'를 표방하고 있어 주민들이 일상을 서로 공유하고, 생활의 문제를 발견하여 토론하고 해결해가는 과정이 중요시되기 때문에 마을미디어는 흔히 '풀뿌리미디어', '자치미디어'로도 위상을 정립해가고 있다.

서울시 마을미디어 지원 사업은 2012년부터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올해까지 8년째 이어져오고 있다. 2018년에는 10억원 규모의 예산으로 현재 활동하고 있는 마을미디어의 콘텐츠 제작, 마을미디어 교육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총 76개의 마을미디어가 지원을 받았다. 2019년에는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노력으로 관련 예산이 11억 5천만원으로 증가했으나, 관련 사업은 7년째 비슷한 유형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서울시의 제도적인 개선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계속적으로 있었다.

토론회의 사회를 맡은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춘례 의원(더불어민주당, 성북1)은 마을미디어를 "서울시의 각 지역에서 시민들이 다양한 미디어로 이웃과 소통하고 생활 속의 건전한 공론장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평가하며, "토론회를 통해 현장의 목소리가 반영되어 마을미디어의 건전한 활성화가 도모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주제발표를 맡은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 허경 이사는 현재의 서울시 마을미디어 정책이 "정책 비전의 지평을 넓힘과 동시에 법적근거를 확보하고 정책순환체계를 고도화하는 등 정책의 질적 도약을 만들어내기 위한 시도는 충분하지도 못했고 성과도 없었다"고 안타까워하며, "마을미디어가 미디어 민주주의라는 가치를 지향하고 시민의 커뮤니케이션 권리를 확보함과 동시에 서울시가 민주주의가 구현되는 구심점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올해의 성과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판단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재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과의 연계방안도 적극적으로 검토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발제를 맡은 서울마을미디어네트워크 송덕호 대표는 "서울시의 마을미디어 지원 사업이 법적근거도 없이 8년째 이어져오고 있는 것은 각 마을미디어의 보이지 않는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사업의 프레임, 콘텐츠 유통을 위한 통합 플랫폼 등 중장기적으로 마을미디어를 활성화하기 위한 과제들이 산적해 있다"고 "서울시도 서울시의회처럼 본 사업에 대한 관심이 적극적으로 필요하다"고 밝혔다.

전민주 서울시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장은 "마을미디어 지원 사업의 주체자는 마을 주민들이기 때문에 전문적인 교육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고 했으며, 채영길 한국외국어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는 "마을미디어의 성공을 위해서는 독자적이고도 경쟁적인 콘텐츠의 확보·토대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향후 마을미디어 지원 사업을 마을소통 지원 사업으로의 격상하는 방안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동원 tbs교통방송 방송정책자문관은 "마을미디어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원체계와 역할에 대한 원천적인 고민이 필요하다"면서 "지원체계가 미세해질수록 사업이 관료화되는 것을 경계하고, 지역민주주의의 토대라는 가치가 흔들려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장영희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장은 "서울시는 '마을미디어'라는 브랜드를 만들어낸 효시자이자 창시자"라면서, "2018년 6·13 지방선거에서 보여준 마을미디어의 저널로서의 역할이 앞으로도 더욱 발전되야 한다"고 주장했다.

마을미디어 사업의 담당부서인 서울시 강지현 문화예술과장은 "향후 시와 자치구 간의 역할분담과 지원체계를 공동으로 다듬어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마을미디어를 서울시에서도 부처 여러 곳에서 담당하다보니 사업을 추진하는 입장에서도 애를 많이 먹고 있다. 향후 부처간 칸막이를 없애고 마을미디어 활성화를 위해 서울시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서울시의회의 토론자로 나선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오한아 의원(더불어민주당, 노원1)은 먼저 "마을미디어의 공동체적 성장단계를 고려해 중앙정부와 서울시의 역할도 달라야 한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오 의원의 지적대로 중앙정부격인 방송통신위원회와 지방자치단체인 서울시 문화본부의 마을미디어 지원 정책은 미디어교육, 콘텐츠 제작 지원 등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유사하게 설계되어 있다. 오한아 의원은 "초점을 달리해 중앙정부는 '미디어', 서울시는 '공동체'적인 성격을 활성화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오 의원은 마을미디어 지원 조례 및 전담부서에 대한 필요성도 역설했다. 다만 "마을미디어 사업이 근원적으로 서울시 문화본부에서 추진하는 것이 맞는지에 대한 고민도 진지하게 필요한 시점"이라며, "중앙정부에서는 본 사업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아닌 방송통신위원회의 업무인 것도 고려가 필요하고, 근원적으로는 마을공동체 사업의 일환이므로 이러한 부분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체계적으로 사업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부서배치부터 먼저 전제되어야 한다"고 의견을 피력했다.

이날 토론회의 좌장을 맡은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창원 위원장(더불어민주당, 도봉3)은 "마을미디어가 참여 민주주의의 초석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하며, "지방분권 및 지방자치 강화가 화두인 이때에 주민자치를 실현할 수 있는 마을미디어를 활성화 하는 것은 서울시의 의무이자 책임"이라고 서울시의 관심을 촉구했다.

또한, "관련 조례나 담당 부서에 대한 부분도 서울시의회가 관심을 갖고 지켜볼 것"이라며, 마을미디어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일 것을 다짐했다.

한편 이날에는 김생환 서울시의회 부의장(더불어민주당, 노원4)를 비롯한 많은 서울시의원들이 토론회에 참석해 마을미디어에 대한 서울시의회의 관심이 뜨겁다는 것을 반증했다. 뿐만 아니라 신태섭 시청자미디어재단 이사장, 이강택 tbs교통방송 대표 등이 축사를 맡아 눈길을 끌었다. 이날 토론회는 페이스북 '성북마을미디어센터' 페이지(https://www.facebook.com/sbtv.kr) 에서 생중계 되었으며, 페이지를 방문하면 토론회 전체 다시보기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