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의령군

(안성기 기자) 이선두 의령군수는 22일 이주영 국회부의장을 방문하여 “함양울산고속도로와 남해고속도로를 연결하는 유일한 간선도로망인 국도20호선 의령~합천 구간은 반드시 4차로로 확장되어야 한다”며 당위성과 시급성을 설명하며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의령군은 경남의 중심에 위치해 있으면서도 지역낙후도 지수가 전체 170개 지자체 중 133위에 해당되며, 철도, 고속도로 등 광역도로망이 없어 산업단지 투자 유치 등에 불리하고 향후 사라지게 될지도 모르는 현실에 처해 있다.

이에 주간선도로인 국도 20호선의 도로여건을 개선하기 위하여 이 구간에 기술검토와 경남발전연구원의 정책연구 과제를 통하여 충분한 당위성을 확보하고, 4차선 확장을 위해서는 현재 국토교통부에서 수립중인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2021~2025) 계획에 반드시 포함되도록 전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이 군수는 “이 구간의 4차로 확장은 이미 수차례에 걸쳐 건의하였으나, 번번이 비용과 편익(B/C)이 낮고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추진되지 못했다. 경제적 분석 측면에서 보면 모든 사업들이 수도권에 집중되고 지방은 배제될 수밖에 없어 지역이 골고루 잘 살 수 있도록 이제는 국토균형발전이라는 정책적 측면에서 추진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