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인천 최초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에 이름을 올린 인천지역 첫 평생학습도시 연수구가 제7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 유치에 나선다.

(차강수 기자) 지난해 인천 최초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에 이름을 올린 인천지역 첫 평생학습도시 연수구가 제7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 유치에 나선다.

처음으로 올해 평생교육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과 함께 100세 시대 맞춤형 평생교육프로그램 정착을 위해 스스로 참여하고 실천하는 평생학습 문화 확산에도 총력을 기울인다.

구는 오는 2020년 9월 개최 예정인 제7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 유치를 위해 내달 20일까지 교육부에 유치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는 지난 2001년부터 열리던 전국평생학습 축제를 2012년부터 이름을 바꿔 진행해 온 국내 최대 평생학습 관련 행사로 그동안 대전, 제천, 고양, 서울, 거창, 부산 등이 유치한 바 있다.

지난해 인천 최초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에 이름을 올린 인천지역 첫 평생학습도시 연수구가 제7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 유치에 나선다.

모두 3일간에 걸쳐 차별화 된 각종 평생교육 프로그램과 세미나, 문해사업 관련 행사, 시상식, 동판수여식 등이 열리며 내년 개최지는 선정위원회 심의를 거쳐 오는 3월 중에 결정된다.

이와 함께 구는 새해부터 미래형 평생학습도시 도약을 목표로 오는 8월까지 평생교육 종합진단 용역을 통한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에 나선다.

지역 내 평생학습 자원을 활용해 각 부서와 기관별로 흩어져 있는 평생학습을 하나로 연계할 수 있는 청사진을 제시하고 오는 2023년까지 미래 지향적이고 지속가능한 평생학습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내달 용역 입찰 공고와 착수보고회를 거쳐 3월 주민공청회, 4월 정책토론회 등을 개최하고 7월 최종보고회와 함께 오는 8월 중으로 평생학습 중장기 종합발전계획을 확정한다는 입장이다.

이 밖에 관련 사업으로 평생학습 네트워크와 동아리 지원, 지역학습리더 프로그램 운영 등 관련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간다.

모두 3차례로 나누어 기존 글로벌외국어, 지역사회통합, 교양과정 등 5개 영역별로 진행하는 64개 평생학습 교양강좌 프로그램도 계속사업으로 운영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인천 최초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에 이름을 올린 인천지역 첫 평생학습도시 연수구가 제7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 유치에 나선다.

학습매니저 4명을 상시 배치해 매달 개최하는 평생학습나눔터 정기간담회 외에도 맞춤형 평생학습 설계 및 상담을 연중으로 운영하는 등 평생학습 네트워크 지원도 대폭 강화한다.

이를 통해 기관-구민-프로그램을 하나로 연결해 주는 학습등대 역할과 함께 구민들을 위한 종합적인 평생학습정보 제공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전문성과 지도력을 갖춘 학습자원 활동가 양성을 위해 예비강사 양성 프로젝트와 함께 평생학습 강사학교를 운영해 학습자들에게 지역사회 나눔 활동 프로그램 참여 기회를 제공한다.

또 평생학습우수동아리 지원과 신규학습동아리 인큐베이팅 양성과정, 성과공유회 등을 통해 공급자 중심이 아닌 주민이 주인이 되는 자발적인 학습문화 조성을 지원한다.

이 밖에 학습ㆍ교양프로그램 운영도 평생학습 교양강좌와 구민아카데미, 톡톡인생학교 등의 강좌를 통해 구민들의 다양한 학습욕구를 충족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고남석 연수구청장은 “올해 평생교육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등 꼼꼼하게 준비해 내년을 연수구 평생학습 재도약의 원년으로 삼겠다”며 “새해에도 유용한 지식과 정보로 구민과 함께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수준 높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