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8일 서울 정부청사 19층 대회의실에서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전국 17개 시ㆍ도 담당과장, 226개 시ㆍ군ㆍ구 기획실장 및 담당자가 참석한 가운데 ‘지역사랑상품권 설명회’가 개최됐다.

(한종근 기자) 1월 18일 서울 정부청사 19층 대회의실에서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전국 17개 시ㆍ도 담당과장, 226개 시ㆍ군ㆍ구 기획실장 및 담당자가 참석한 가운데 ‘지역사랑상품권 설명회’가 개최됐다.

이날 설명회는 날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자영업자들에게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한 방편으로, 현재 포항시와 같은 일부 지자체에서 운영하고 있는 지역사랑상품권 제도를 전국적으로 확장시키고 운영비 일부를 국비로 지원하는 것에 대한 설명과 지자체 우수 사례를 발표하는 순으로 진행되었다.

우선 정부는 2018년 말 현재, 59개 자치단체에서 3,000억원 정도의 지역사랑상품권 규모를 상품권 발행액의 4% 국비 지원을 제시하면서 2019년도에는 더 많은 지자체가 참여하여 연간 총 2조 원대 지역상품권 발행을 목표로 잡았다.

이는 포항시와 같은 일부 지자체에서 소비촉진과 지역상권 살리기 차원에서 추진해온 지역사랑상품권 자체 제도에 대해 이제 정부도 그 기능과 기여도에 대해 어느 정도 인정을 하고 본격적으로 지원·권장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어 우수 사례 발표에 나선 포항시는 민선 6기에 들어와 의욕적으로 시작한 포항사랑상품권이 전국 3,000억 중 1,000억원으로 규모 면에서 상징성을 가지고 이벤트 차원을 넘어 대외적으로는 전국 지자체 상품권 제도를 선도한 점과 대내적으로는 일정 부분 규모의 경제에 편입 과정에서 유의해야 할 점, 발행액 전액 유통, 98.4%의 환전, 불법유통의 제도적 근절, 지역경제(상권) 기여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설명회에 참석한 지자체 관계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한편, 시는 2019년에도 1,000억원의 포항사랑상품원 발행을 계획하여 1월에 1차분에는 300억원을 발행하고 시내 각 금융기관을 통한 시판에 들어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