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석두 기자)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이하 세종시교육청)과 세종시청(시장 이춘희)은 24일 오전 10시 30분 세종시청 여민실에서 ‘마을단위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지원사업 통합설명회’를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공동체의 연대와 협력을 통해 주민참여의 지원하기 위한 각종 사업에 대한 시민의 이해를 돕고 선택의 폭을 넓히고자 지난해에 이어 개최되는 것으로, 2개 기관 3개 부서가 합동으로 추진한다.

이날 소개되는 공모사업은 ▲세종마을학교사업(세종시교육청 교육협력과) ▲마을공동체 육성지원사업(세종시청 참여공동체과) ▲여성중심마을공동체 활성화사업(세종시청 여성아동청소년과) ▲세종형 육아공동체 공간조성 지원사업(세종시청 여성아동청소년과) 등 4개 사업이다.

각 공모사업은 분야별 유형에 따라 지원하며, 총 사업비는 4억 5,500만 원규모이다.

공동체 지원사업은 세종시교육청의 ‘학습도시 세종’ 및 세종시청의 ‘시민주권특별자치시 세종’정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것으로, 시민이 참여하는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청과 시청은 올해 공동체 지원 사업의 사업비를 늘리고, 사업별 지원유형도 다양화 했으며, 기관별 공모 선정 원칙 수립 등을 통해 사업 효율성과 지속 가능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 가운데서도 특히 마을공동체 육성지원 사업 분야는 사업예산 증가 비율이 가장 크고 공동체 활동공간 자본보조 분야가 신설되는 등 참여 시민의 수요를 반영한 사업에 중점을 뒀다.

공동체 지원사업은 사업설명회 후 오는 1월 25일 각 기관 누리집에 공고하여 세부지원자격, 지원분야 등에 따른 접수를 시작하며 3월 중 최종 보조사업자를 선정한다.

각 공모 사업은 오는 25일 각 기관 누리집을 통해 공고되며 세부지원 자격, 지원 분야 등에 따른 접수를 시작해 3월 중 최종 보조사업자를 선정하게 된다.

지원서 접수 및 공모 관련 자세한 사항은 세종시교육청 누리집(www.sje.or.kr) 공고사항과 세종시청 누리집(www.sejong.or.kr)을 확인하거나 담당자 전화(교육청 교육협력과 044-320-1622, 시청 참여공동체과 044-300-5022, 여성아동청소년과 044-300-3754)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