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책 연구기관 한국개발연구원(KDI)이 그동안 경기를 견인했던 수출에 대해서도 여건이 악화하고 있다며 석 달째 '경기 둔화' 진단을 내놨다. /뉴시스

(이진화 기자) 국책 연구기관 한국개발연구원(KDI)이 그동안 경기를 견인했던 수출에 대해서도 여건이 악화하고 있다며 석 달째 '경기 둔화' 진단을 내놨다.

KDI는 13일 발표한 'KDI 경제 동향' 1월호에서 "최근 우리 경제는 내수 부진이 이어지고 수출도 위축되는 등 경기 둔화 추세가 지속되는 모습"이라고 밝혔다. KDI는 특히 수출 상황에 대해 "지난해 12월 수출은 반도체, 석유화학 등 주요 품목을 중심으로 감소했다"고 진단하며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등 수출 여건이 점차 악화되는 모습"이라고 밝혔다.

KDI가 수출에 대한 우려를 나타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최근 경제 상황에 대한 정부의 분석과 일맥상통하는 면이 있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11일 발표한 '2019년 1월 최근 경제 동향(그린북)'에서 이례적으로 반도체 업종의 업황을 리스크 요인으로 규정했다.

내수의 경우 여전히 부진한 모습이다. 광공업 생산과 서비스업 생산의 증가 폭이 모두 축소되면서 전산업 생산의 증가세가 약화되고 있다. 반도체, 보건 및 사회복지를 제외하면 대부분 업종에서 둔화세가 뚜렷했다.

제조업 부문에서의 고용 부진이 지속됐다. 지난해 11월 취업자 수는 1년 전보다 16만5000명 늘었지만, 제조업에선 9만1000명이 줄었다. 다만 소매⋅음식주점과 협회⋅단체 부문에서의 고용이 늘어 서비스업 취업자 수는 9만8000명 크게 불어나며 증가 전환했다.

서비스업 생산 둔화에 따라 민간 소비 증가세 역시 둔화되는 모습이다. 소비와 관련이 깊은 도·소매업과 숙박·음식점업에서의 생산 증가율이 저조한 탓이다. 소매판매액의 증가세도 둔화되고 있다. 지난해 8월 5.7%, 9~10월 평균 2.8% 증가했던 소매판매액은 11월 1.0% 늘어나는 데 그쳤다. 이에 12월 소비자 심리지수는 전월에 이어 기준치(100)를 밑도는 97.2를 기록했다.

투자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지난해 11월 국내 기계 수주가 큰 폭으로 감소하면서 설비투자지수가 하락세로 전환됐다. KDI는 자본재 수입액의 감소세가 확대됨에 따라 향후 설비투자의 부진은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해 10월 1년 전 대비 13.0% 올랐던 자본재 수입액은 11월 -11.5%, 12월 -24.7% 내리며 하락세를 이어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