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9 문재인 대통령 신년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 이날 문 대통령은 기자들의 질문을 경청하며 때로는 여유롭게, 대로는 단호하게 답변하며 타운홀 미팅을 이끌어 갔다./뉴시스

2차 북미회담서 구체적 조치 기대

주한미군 철수 비핵화 연동 안 돼

고용부진 제조업 스마트화로 해결

구조조정 지속하면서 일자리 줄어

(이진화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보낸 친서에 대한 답장으로 북측에 친서를 보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먼저 "친서를 주고받은 사실이 공개돼도 그 내용은 공개 않는 게 관례였는데 지난번 받은 친서의 경우는 조금 특별하다고 생각했다"며 "대단히 성의있는 친서였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저도 그것(김 위원장의 친서)에 대해 성의를 다해서 친서를 보냈다. 그 내용을 제가 또 밝히기는 어렵다"면서도 "어쨌든 친서들을 통해서 새해에도 남북 정상 간에 보다 더 자주 만나게 되고 남북관계, 비핵화 있어서도 더 큰 폭의, 더 속도 있는 진전을 이루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 일정에 대한 질의에 대해 "2차 북미회담이 이뤄지고 나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좀 더 순조롭게 추진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의 방중은 한마디로 말하자면 2차 북미정상회담이 가까워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징후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2차 북미회담과 관련해 문 대통령은 6·12 북미정상회담이 추상적인 합의 머물렀기 때문에 2차 정상회담에서는 북미 간 구체적 조치에 대해서 보다 분명한 합의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결국은 대북제재의 해결은 북한의 비핵화의 속도에 따라가는 것"이라며 "대북제재의 빠른 해결을 위해서는 우선 북한이 실질적 비핵화 조치를 보다 과감히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주한미군이나 미군의 전략자산 문제에 대해서는 "주한미군 문제는 비핵화 프로세스와 연동돼 있는 문제가 아니라 주권국가로서 한미 간 동맹이기 때문에 한미 양국 결정에 달려있는 문제다. 이를 김정은 위원장도 잘 이해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한국 경제가 구조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고 과거같은 고도성장은 불가능한 상황이 됐다"며 "남북경협은 우리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획기적인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남북경협은 그동안 '북한 퍼주기'라는 오해도 많이 있었는데, 개성공단은 북한 노동자들이 노임을 통해 얻은 이익도 있지만 그 이익보다는 우리 기업들의 이익이 훨씬 컸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또 "그 기업에 원자재를 납품하는 식의 후방 경제효과까지 포함하면 우리 경제에 훨씬 더 큰 도움이 됐다"고 부연했다.

문 대통령은 고용부진 해결책으로 "제조업 스마트화, 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 벤처창업 등을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전체적으로 일자리가 기대만큼 늘지 못한 원인이 최저임금 급격한 인상에 있다고 생각하지만 효과도 일부 있었다고 생각한다"면서 "또 제조업들이 아주 오랫동안 부진을 겪고 있다. 구조조정을 하면서 지속적으로 일자리가 줄어들고 있고 제조업을 둘러싼 여러 가지 서비스산업도 함께 어려워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최저임금 인상에 대해서는 우리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지원하는 여러 많은 특별대책을 마련했지만, 제조업도 다시 혁신해서 경쟁력을 높이는 부분에 대해서도 못지않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비서실 개편과 관련 문 대통령은 '친문(親文)강화'라는 지적에 대해 "우리 언론의 평가에 대해서는 약간 안타깝다"며 정무적 기능을 강화한 인사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는 다 대통령의 비서들이기 때문에 친문이 아닌 사람이 없다"고 했다.

이어 "더 친문으로 바뀌었다고 하면 물러난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이 섭섭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웃음을 자아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인사에 대해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은 3선 의원을 거쳤고, 강기정 의원(현 청와대 정무수석)도 마찬가지로 3선 의원을 거쳤다"며 "다음 총선을 출마하지 않고 오로지 문재인 정부의 성공만을 위해 헌신하겠다는 뜻을 밝혀줬다"고 전했다.

이어 "정무적 기능을 강화했다 그렇게 봐주시라"며 "정무적 기능 속에는 여당은 물론이고 야당과의 대화도 보다 활발하게 하고 싶다는 뜻이 담겨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노 실장은 산자위(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 오래 있었고 산업정책도 밝고 산업계 인사와 충분히 교류할 수 있는 그런 인사"라며 "그런 장점도 발휘되길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