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조선대, ‘지역상생 협력사업’ 업무협약

(박상익 기자) 광주 동구(청장 임택)와 조선대학교가 도시재생 및 지역상권 활성화, 2019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성공개최 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11일 구청 상황실에서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최근 원도심 일원에 도시재생뉴딜사업을 추진함에 따라 양 기관이 협업해 지속적으로 혁신하는 도시재생기반을 확보하고, 사업추진을 위한 지역인프라 확충, 연계사업 발굴 등을 협력하기 위해 추진된다.

주요내용으로는 양 기관이 ▲지역상생을 위한 협의체계 마련 ▲도시재생뉴딜사업 협력 ▲장미축제 지역특성화 ▲2019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하이다이빙) 운영 협조 ▲지역주민대상 평생교육 및 일자리창출을 위한 취·창업교육 확대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 협력 ▲시민을 위한 캠퍼스 숲길조성 등에 서로 힘을 모아나가기로 했다.

임택 동구청장은 “우리지역 최고의 사학인 조선대학교가 가진 창의적 역량과 인문적 토대를 바탕으로 민·관이 힘을 모아 당면한 지역현안들을 슬기롭게 해결해 나갈 것”면서 “앞으로 지속적으로 지역과 대학이 상생하는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개발·추진하는 등 적극적인 협업체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동구는 지난해 10월부터 양 기관의 지역상생 협력사업 추진을 위한 TF팀을 구성하고 지속적으로 협력의제를 발굴해왔다.


신안, 2019년도 농촌진흥시범사업 신청

(김재도 기자) 신안군농업기술센터는 우리군에 적합한 농촌진흥시범사업을 발굴하여 30일까지 신청 받는다고 밝혔다.

담당별 5개분야 총 23개사업으로 신규농업인 현장실습교육 등 귀농귀촌 3개 사업, 농촌어르신 복지 실천 시범 등 농촌자원 4개 사업, 고품질 벼 품종 자율보급종 증식단지 운영 등 식량작물 5개 사업, 유기농 원예·특용작물 생산단지 조성 시범 등 특화작목 10개 사업, 수선화 재배단지 확대 조성 및 생산기반구축사업 등 자생식물 1개 사업이다.

특히 작년과 달리 “2019 농촌진흥시범사업 이렇게 추진합니다” 홍보책자를 배부하고 읍면사무소 및 농업기술센터 읍면지소에 비치하여 더 많은 농업인이 관심을 갖고 신청 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에 나선다.

신청자격은 신안군내 거주 농업인으로 시범효과를 높일 수 있는 학습단체 회원 및 작목반 단체 등 사업별 신청자격을 갖춘자(또는 단체)로서 읍면지소를 경유하여 농업기술센터 사업담당팀으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신안군농업기술센터 임영택 소장은 “이번 사업은 농촌의 고령화로 인한 일손부족 해소를 위해 밭작물 농기계 발굴하여 농기계화율을 높이고 신안만의 경쟁력으로 소득작목을 키우고 농가 소득을 높이는데 초점이 있다” 면서 “앞으로도 급변하는 농업 여건에 적합한 우리군 맞춤형 사업을 발굴하겠다”고 강한 의지를 밝혔다.


완도, 보건의료원 ‘장애인 재활치료실’ 운영

▲완도군은 보건의료원 내 재활치료실을 운영하고 있다.

 

(오길남 기자) 완도군은 지체 및 뇌병변 장애인의 재활 및 사회참여 활동을 증진시켜 보다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보건의료원 내 재활치료실을 개설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완도군 지체・뇌병변 장애인은 지체 2,600명, 뇌병변 303명으로 군 전체 인구의 9%에 이르고 있다.

이에 대상자 개개인에게 재활치료실 운영에 대한 안내문을 우편 발송하여 홍보하였고, 지난해 12월 개소한 이후 하루 평균 10여 명의 장애인이 방문하여 재활 운동 및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재활치료실에는 재활운동 치료 장비, 저주파 치료기 등 20여 종의 다양한 재활 기구가 설치돼 있으며 상・하지 기능 증진, 맞춤형 작업치료, 수동적・능동적 관절 가동 운동 및 근력강화 운동, 작업치료 도구를 이용한 일상생활 동작(ADL)훈련 등을 할 수 있다.

아울러 재활의학과 전문의를 통한 개별 상담 및 건강 정보가 제공된다.


영암, 덕진면 마을이장 임명식 개최

▲영암군 덕진면은 마을이장 임명식을 개최했다.

 

(이대중 기자) 영암군 덕진면(면장 김규환)은 지난 1월 7일 면사무소 2층 회의실에서 관내 기관사회단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기해년 한 해 동안 군정과 면정을 위해 노력할 마을이장 임명식을 개최했다.

이날 임명식에서는 신임 8명의 이장을 비롯해 총 27명의 이장들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직원 소개 및 이장의 임무와 역할에 대한 직무교육도 실시했다. 임명식이 끝난 뒤에는 자체 이장단 회의를 통해 금강3리 이장인 양훈섭 씨를 이장단장으로, 백계1리 정찬직 씨를 총무로 선출했다.

한편 이날 제25대 덕진면장으로 취임한 김규환 면장은 취임사를 통해 "잘 듣고 서로 소통하며 더 많이 알기 위해 현장으로 달려갈 것을 약속하고, 주민과 행정이 한마음 한뜻으로 더욱 살기 좋은 행복한 덕진면을 만들어 가는데 힘을 모아달라”며, "앞으로도 누구나 살고 싶은 행복한 고장을 만들기 위해 면정에 대한 끊임없는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함평, 자동차세 연납신청 접수

(이호수 기자) 함평군(군수 이윤행)이 이달 31일까지 자동차세 연납신청을 접수받는다고 9일 밝혔다.

자동차세 연납 제도는 매년 6월과 12월에 정기적으로 부과되는 자동차세를 1월에 일시납부하면 연세액의 10%를 할인해주는 제도다.

연납신청은 연4회(1월, 3월, 6월, 9월) 가능하며 1월은 10%, 3월은 7.5%, 6월은 5%, 9월은 2.5%의 공제혜택을 받을 수 있다.

지난해에 연납한 납세자는 이달 중 연납고지서가 일괄 발송되며, 신규로 연납을 원하는 자는 함평군청 재무과(061-320-1672) 또는 읍·면사무소에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로 신청하면 된다.

오는 16일부터는 지방세포털서비스 위택스(www.wetax.go.kr)로도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다.

다만 기존에 정기분 자동차세를 자동이체로 납부했더라도 1월 연납분에 대해서는 자동이체가 되지 않는 만큼 직접 납부해야 한다.

연납 신청 후 미납부시에는 6월, 12월 정기분으로 다시 부과되며, 자동차세를 선납한 후 타 지역으로 주소를 옮기더라도 새로운 주소지에서 다시 부과되지 않는다.

또 연납 후 차량을 폐차‧말소‧이전하는 경우에는 남은 기간만큼의 세금을 돌려받을 수도 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