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태식 기자) 기해년 새해부터 경기도의회 광둥성 친선의원연맹은 지방의회 차원의 외교활동에 전념하며, 내실있는 친선의원연맹 활동을 추진하였다. 경기도의회 광둥성 친선의원연맹 회장을 맡은 염종현 의원(민주, 부천1) 등 13명의 의원들은 지난 7일 중국 광둥성 광저우시를 방문했다.

방문단은 대한민국 광저우 총영사관 홍성욱 총영사가 주최한 만찬 간담회에서 중국 최대의 경제 대성(大省)인 광저우에 대한 이해와 경기도 차원의 중국시장 진출 방안 모색, 광둥성과의 지방외교 방안 등을 논의했다.

광둥성 친선의원연맹 방문단은 8일 오전 광둥성 농업농촌청 천둥(陳東)부청장과 간담회를 가졌으며, 연속해서 광둥성 문화관광청 왕이양 청장과의 문화관광 교류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염종현 회장은 중국 개혁·개방의 원초지인 광둥성의 눈부신 발전을 높이 평가하며, 광둥성 기업과 경기도 기업 간의 상호교류 및 상생방안, 공공분야 협력사업 확대 등 성과를 낼 수 있는 협력방안 마련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광둥성 농업농촌청 간담회장에서 유광혁 의원(민주, 동두천1), 김철환 의원(민주, 김포3)은 최근 중국 내 현안인 돼지열병 방역 및 예방관리 방안에 대한 대응 방안 모색 및 협력을 제안했다.

문화관광청 간담회에서는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의원들을 중심으로 협력사업 논의가 이어졌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