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팟캐스트 '유시민의 알릴레오'를 시작한다. (사진 = '유시민의 알릴레오' 예고 영상 캡쳐)

‘고칠레오’ 통해 정계복귀 부인

(송승화 기자) 유시민 사람사는 세상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최근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한 ‘알릴레오’ 1회 방송이 7일 오전 11시 현재 조회 수 200만을 돌파하며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한번 해보자”던 ‘TV홍카콜라’의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를 압도하는 수치다. 홍 전 대표가 연일 견제구를 던졌지만 조회 수만 놓고 보면 유 이사장의 압승이다.

유 이사장은 7일 '알릴레오' 코너 중 하나인 '고칠레오'에서 차기 대권에 대해 입을 열었다. 여권의 유력주자로 떠오른 것에 대한 질문에 유 이사장은 "십여 년 정치를 해본 입장에서 이런 상황은 좀 곤혹스럽다"며 할 생각이 전혀 없음을 밝혔다.

유 이사장은 “대통령 자리란 것은 국정 최고 책임자로서 국가권력이다. 저는 그렇게 무거운 책임을 안 맡고 싶다"며 차기 대선 출마 등 정계 진출설을 전면 부인했다.

유 이사장은 "(노무현 재단 이사장) 취임할 때 (정계 복귀) 안 한다고 말씀드렸는데, '정치인 말은 못 믿는다'고 반응하더라. 거기에 알릴레오를 한다고 하니 또 그럴 거 같아서 아니라고 이야기했는데, 저는 정치인 아니다"고 못 박았다.

그는 "제가 (정계복귀를) 안할 건데 자꾸 거론되고 일부 여론조사에도 자꾸 들어가면…"이라며 "대통령 후보든 국회의원 후보든 정치할 사람 중에 골라야하는데 하지도 않을 사람을 넣으면 일정한 여론 왜곡 현상이 일어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유 이사장은 "저로서는 이게 정치를 희화화하고 여론 형성과정을 왜곡하는 게 아닌가하는 생각도 많이 든다"며 "(대선 후보가) 안 되고 싶다"고도 했다.

그는 "제가 만약 다시 정치를 하고 차기 대선에 출마할 준비를 하고 실제 출마를 하는 등 모든 과정에서 겪어야할 일이 뭔지에 대해서는 정치 은퇴할 때 이미 다 생각했었다"며 "정치를 다시 시작하게 되면 무조건 을의 위치로 가야한다. 하루 24시간 1년 365일이 다 을이다. 저 뿐 아니라 저희 가족들도 다 을이 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유 이사장은 '국민이 부르면 나와야하지 않냐'는 질문에 "그렇게 하면 말을 할 수가 없다. 안 하겠다고 하면 '안 한다는 거보니 하고 싶은 생각이 있는 거다'라고 할 것이고 말을 안 하면 '조용히 물 밑에서 작업 중'이라 할 것"이라고 답했다.

또 대선 출마를 안 한다면 4년 뒤 오늘 어떤 일을 하고 있을 것이냐는 물음에 유 이사장은 "재단 이사장 임기가 3년 이니까, 임무를 완수하고 날씨가 좋다면 낚시터에 앉아 있지 않겠나"라며 웃기도 했다.

유 이사장은 2013년 정계 은퇴를 선언한 뒤 작가, 방송인 등으로 활동해왔다. '알쓸신잡', '썰전' 등 방송프로그램에 출연하면서 대중적 인기도가 높아졌고 급기야 최근에는 한 여론조사에서 차기 대권 유력주자 1위에 오르기도 했다.

지난 5일에는 노무현 재단 유튜브 채널을 통해 '알릴레오' 방송을 시작했다. 정책 정보를 알리고 가짜뉴스 등으로 잘못 알려진 정보는 바로 잡겠다는 취지다. 알릴레오는 지난 5일 자정 업로드 후 단시간에 구독자 49만 명을 확보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