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7일 새해 첫 여야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에서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이 폭로한 의혹과 관련해 국회 차원의 청문회 개최를 촉구했다. /뉴시스

(송승화 기자)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과 김태우 수사관이 폭로한 의혹을 놓고 여야가 새해 벽두부터 충돌하고 있다. 야권에서는 청문회나 특검을 하자는 입장이고 여당은 말을 아끼는 모습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7일 새해 첫 여야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에서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이 폭로한 의혹과 관련해 국회 차원의 청문회 개최를 촉구했다. 김태우 수사관의 폭로와 관련해서는 특검을 실시하자고 주장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원내대표들과 만나 "김태우 수사관이 제기한 의혹은 운영위에서 차고 넘치는 증거를 발견할 수 있었다"라며 "이와 관련된 상임위 소집을 요구하고 있는데 실질적으로 여당이 전혀 협조하고 있지 않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신재민 전 사무관이 제기한 의혹에 대해서도 기재위가 실질적으로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를 부를 수 있어야 할 것"이라며 "지난번 운영위 진행에서 느낄 수 있었지만 일방적 상임위에 한계를 느꼈기 때문에 청문회를 진행하는 것에 대해서도 논의하고 싶다"라고 덧붙였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신재민 전 사무관 건은 기재위 차원의 청문회를 일관되게 저희 당이 주장해왔다"라며 "전 국회가 국민적 의혹이 있는 사안에 대해 신속하게 청문회 내지는 위원회 열어서 그런 점들에 대해 의혹을 규명하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국회에서 현안 관련 상임위 개최 청문회, 소규모 단위 국정조사는 자주 개최돼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회선진화법 개정, 법사위 개선 등 문제들을 운영위 제도 개선 소위에서 신속히 논의해서 개선이 돼야 할 것"이라며 "선거법 제도 개혁, 법안소위 주 1회 소집, 특별감찰관 임명문제, 채용비리 국정조사 계획서 문제 등이 2월 국회에서 꼭 결실 맺을 수 있게 해야 할 것"이라고도 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을 통해 "새해를 맞아서 국회가 대화와 타협으로 민생을 챙기고 한반도 평화를 준비하는 국회가 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회동 이후에는 "한반도비핵화와 평화에 대해서 굉장히 중요한 시점"이라며 "초당적인 의원외교를 강화하자는 제안을 했고 또 하나는 머지않아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답방이 예상되는데 국회가 서울 답방을 환영하고 국회를 방문하면 환영하겠다는 의지를 밝히는 게 어떠냐는 제안을 했다"라고 설명했다.

야당의 특검 제안에 대해서는 "이야기하지 않겠다"라며 답을 피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