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 /뉴시스

(박진우 기자)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은 2일 청와대의 적자국채 발행 개입 의혹 제기와 관련, "노이즈마케팅을 한 것 아니다"라고 말했다.

신 전 사무관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제가 가진 부채의식, 공직의 녹을 받았던 것, 국가 세금 받으며 일했던 것에 부채의식을 해소하려는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신 전 사무관은 "학원강사 하기 위해 노이즈마케팅한 것이라는 말이 많이 나오고 있다"며 "공직에서 국가 녹을 먹으며 살았던 동안 느꼈던 부담감을 말하고 그것을 사회에 알리고 부당하다고 느꼈으면 다른 사람도 부당하다고 느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 사무관은 "(기재부가) 검찰에 고발이 이뤄지면 성실히 임하겠다"고 말했다.

신 전 사무관은 "적자 국채 관련해서는 제가 담당자였고 부총리 보고를 4번 들어갔다. 기재부에서 지난해 사건 전말을 알고 계신 분은 3명 밖에 안 계시다"고 밝혔다.

신 전 사무관은 "그런 상황에서 제가 제대로 된 사실관계를 모르고 있다고 하는 건 저로선 납득하기 힘들다"고 설명했다.

그는 "저 말고 다른 공무원은 일을 하면서 회의감에 빠지거나 잘못된 일하는 거 인지하면서 일하는 일 없게하고 싶오서 영상 찍고 자료 공개했다"며 "공익 위해 제보하는건 데 유쾌하게 영상 찍는 모습 보여주고 싶어서 찍은 게 유튜브였다"고 덧붙였다.

신 전 사무관은 "의사결정 자체가 비상적이다. 그래서 분노를 했다"고 주장했다.

신 전 사무관은 "바이백(국채 조기 상환) 자체는 큰 의미가 없을 수 있다. 하지만 바이백을 한다고 해 놓고 안 한다고 하는 것은 비상식적"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신 전 사무관은 "하루 전에 취소하면 분명 어떤 기업들은 피해 입고 누군가는 고통을 받는다"라며 "국가 경제 금리 뛰는 등의 모습 보면서 고통스러웠다"고 토로했다.

그는 "다시는 이런 일이 반복돼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다른 의도 없다. 정치적 세력 없다. 중요한 것은 정권이 아니라 의사가 결정되는 시스템"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