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교진 세종교육감

2019년 새 해가 밝았습니다.

지난해에는 시민들의 성원으로 ‘새로운 학교, 행복한 아이들’을 향한 세종교육 혁신 2기를 힘차게 시작했습니다. 교육공동체가 힘을 모아 혁신교육, 미래교육, 책임교육을 실현하고 세종을 온 마을이 학교인 학습도시로 만들기 위한 첫 걸음을 뗐습니다.

2018년은 세종교육이 한 뼘 더 성장하는 해였습니다.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을 확대하고 질을 높이는 등 학생들의 배움의 폭을 넓혔습니다. 마을학교와 동네방네 프로젝트 등 마을교육공동체의 내실을 다졌습니다.

신설학교를 제때에 개교하고 빠르게 안정화 시켰습니다. 혁신학교를 확대하고 세종자치학교를 새롭게 운영하는 등 학교혁신에 깊이를 더했습니다. 북부교육지원센터를 열어 교육청의 역할을 학교 지원 중심으로 바꾸는 일을 시작했습니다.

2019년 새 해에는 혁신학교의 내실을 다지고 학교자치와 교육자치를 확대하여 학교혁신과 교육혁신을 이어가겠습니다.

통일시대를 맞아 시민교육을 강화하고 세종형 학력을 키우는 창의적교육과정 운영으로 미래를 이끌어갈 인재를 기르겠습니다. 중고등학교 교복과 고등학교 수학여행비를 책임지는 등 누구나 걱정 없이 교육받을 권리를 누리도록 하겠습니다.

시청과 시민과 더불어 마을교육공동체를 더욱 확대하여 세종시를 문화와 예술이 꽃피는 배움터로 만들겠습니다. 올 해 전국 최초로 공립단설 숲유치원을 열고 아이다움 유아교육을 알차게 운영하여 유아교육에서 대한민국 최고의 모델을 만들겠습니다.

무엇보다 학교의 교육력을 높이는데 가장 큰 힘을 기울이겠습니다. 학생배움중심 수업과 과정중심 학생평가로 학습의 질을 높이겠습니다. 모든 중학교에서 자유학년제를 운영합니다.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특성화에 힘을 쏟아

고교학점제의 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을 확대 운영하여 진학과 진로의 길을 더욱 넓히겠습니다. 남부학교지원센터를 새로 운영하는 등 교육청의 학교 지원 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시청과 함께 행복교육지원센터를 설립하여 돌봄과 배움이 어우러지는 세종시를 함께 만들겠습니다.

2019년은 세종교육이 새롭게 도약하는 해가 될 것입니다. 교육가족과 함께 아이들의 행복한 미래를 열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따뜻한 마음으로 지켜봐 주시고 응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새 해 뜻하시는 모든 일 잘 이루시고 여러분 가정에 늘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기를 빕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