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민정수석./뉴시스

(송승화 기자) 31일 열리는 국회 운영위원회에 정치권은 물론 국민들의 관심이 뜨겁다.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이 출석, ‘김태우 사태’에 대한 전말을 밝힐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전 특별감찰반원 김태우씨의 폭로에 대해 조 수석이 현 사태에 대한 포괄적 책임을 지고 사과를 표명할 것으로 보고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조 수석이 피고발인 상태에서 법률적으로 묵비권으로 행사할 수 있기 때문에 국회에 안 나갈 수 있었던 것"이라며 "그러나 국회에 출석하기로 한 상황에서 마냥 묵비권을 행사할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국회에 출석해 할 수 있는 이야기가 있고 할 수 없는 이야기가 있을 것"이라며 "분명하게 밝힐 것들은 이야기하고, 말할 수 없는 사안들에 대해서도 입장을 확실히 밝힐 것으로 본다"고 했다. 무턱대고 야당에게 당하지 만은 않을 것이란 얘기다.

다만, 민정수석실 산하 부서에서 불거진 조직관리에 대한 책임은 피하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게다 의전비서관 음주운전, 경호처 직원 폭행사태 등 공직기강 해이 문제까지 도마 위에 올랐던 만큼 포괄적인 차원에서 책임자로 공식적으로 사과 표명을 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다.

이번 운영위에서 핵심 쟁점은 '특감반 민간인 사찰 의혹', '블랙리스트 작성' 등과 관련한 진실 공방이다. 특히 민간인에 대한 조직적 사찰을 했다고 주장하는 야당의 공세에 맞서, 청와대의 묵인 여부가 관건이다.

현재까지 조 수석은 김씨의 감찰첩보 중 보고받은 건은 3건이라는 입장이다. ▲고삼석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의 갈등(2017년 9월 22일) ▲러시아 대사 내정자 우윤근 국회 사무총장 금품수수 관련 동향(2017년 9월 28일) ▲박근혜 정부 친분이 있는 사업가의 부정청탁 보고(2018년 2월 22일) 등이다. 이외에는 감찰 첩보가 아니었기에 이인걸 전 특감반장 선에서 폐기됐으며,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선에서 잘린 건이 다수라는 것이 청와대 측 설명이다.

한국당이 공개한 환경부 산하기관 기관장과 고위간부 동향 파악 문건인 '블랙리스트' 작성 의혹 역시 김씨 '개인의 일탈'로 규정하며 반박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김씨와 '스폰서' 관계로 알려진 건설업자 최모씨에 대한 언급도 있을 수 있다. 대검 감찰본부 조사 결과 김씨가 최씨에게 특감반 입성을 위한 인사청탁 한 사실까지 드러난 상황이다. 게다 김씨 측은 28일 최씨가 조 수석의 고교 선배인 점을 언급하며 논란이 불거졌다. 그러나 조 수석은 최씨와 '일면식도 없는 사이'라고 같은 날 밝혔던 만큼 이날 운영위에서도 김씨 측이 제기한 의혹에 대해 전면 일축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