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화 기자)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민간인 사찰 의혹에 연루된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실 산하 특별감찰반에 대한 압수수색한 것과 관련 논평을 통해 "신속하고 공정한 수사로 한 점 의혹 없이 밝히기 바란다"고 검찰에 주문했다. 

이 대변인은 이날 "민간인 사찰 관련 청와대 압수수색 실시는 응당한 것으로 확실하게 이뤄져야 한다"며 "결코 성역 있는 수사가 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이어 "항간에는 이미 증거는 사라지고, 짬짜미 '모양내기' 절차가 아니냐는 의심도 있다. 결코 요식 행위가 되어서는 안 된다"며 "압수수색 범위가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과 특감반 사무실에만 국한됨으로써 자칫 조국 민정수석 밑으로 꼬리자르기 수사를 할 것이라는 우려가 있는데 사실이 아니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대변인은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김태우 수사관이) 왜 폭로하는지를 두고 발화점이 뭔지를 생각해보면 사건 본질은 드러난다" 고 한 발언에 대해 "정치 중립성을 벗어난 발언으로, 검찰의 수사 가이드라인으로 인식될 소지가 크다"고 비판했다. 
  
이 대변인은 그러면서 "법무부 장관의 부적절한 발언은 매우 잘못된 것으로, 검찰이 이에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된다"며 "법무부 장관은 국민 앞에 사과하고, 일체 간섭하지 않겠다는 선언을 해야 마땅하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