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산업화=민주화 역사 재조명…통합시 정체성 확립 ‘잰걸음’

수소-방위-항공부품산업 등 3대 미래 먹거리 경제부흥 ‘청신호’

39주년 부마민주항쟁 기념식

(김병철 기자) 2010년 7월 통합시 출범으로 창원시는 인구, 면적, 지역내총생산(GRDP) 등 광역시 못지않은 도시규모를 갖추게 됐다.

그러나 통합시 출범에 따른 잔재된 지역 갈등에다 주력산업의 위기로 창원시의 끝 모를 성장세도 한풀 꺾였다.

도시 쇠락의 위기라는 말도 나왔다. 하지만 기초자치단체로서 위기를 스스로 헤쳐 나가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창원시는 도시 규모에 걸맞은 행정적, 재정적 권한을 부여받기 위해 특례시를 추진하고, 근대 산업화와 민주화의 역사 재조명을 통한 도시 정체성 확보와 방위, 수소, 항공부품산업을 3대 미래먹거리를 제시하는 등 미래 30년 성장뼈대 마련에 집중해왔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창원특례시와 통합창원시의 정체성 재정립을 통해 미래 30년 성장뼈대를 만드는데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해왔다.

인구 100만 특례시 공동대응기구 출범행사 개최

▣ 몸에 맞는 옷 ‘창원특례시’ 길 열렸다.

지난 10월 30일 정부가 지방자치법 개정안을 발표했다. 지방자치법 개정은 1988년 이후 30년 만이다.

특히 개정안에 눈길이 쏠린 것은 인구 100만 명이 넘는 대도시에 ‘특례시’ 명칭을 부여한다는 내용이다. 민선7기 출범 후 창원시는 경기도의 수원, 고양, 용인시와 함께 특례시 실현을 시정 최우선과제로 설정하고 공동기구를 출범시키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특히 허 시장은 지난해 5월 3일 당시 대선후보자로 창원을 찾았던 문재인 대통령에게서 특례시 공약을 이끌어낸 장본인이기도 하다.

창원특례시 시계도 한층 빨라지고 있다. 행안부가 지방자치법 개정안 발표 후 11월 14일에 개정안을 입법예고했고, 또 정부의 지방분권 의지가 강한만큼 개정안이 국회에 제출되면 통과가능성도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진 분위기다.

특례시는 광역자치단체와 기초자치단체 사이의 차별적 권한을 대폭 부여받는 새로운 형태의 지방자치단체 유형이다.

창원시가 특례시가 되면 광역시급 자치권한을 확보함으로써 도의 지휘·감독에서 벗어나 늘어나는 복지 수요와 행정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고, 신속한 정책결정과 질 높은 행정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다.

또 국세·지방세 비율 조정으로 재정이 증가해 사람 중심의 복지행정과 주요 도로, 스포츠센터, 공원 등 주민숙원사업의 원활한 추진이 가능하다.

중앙정부와 직접 교섭으로 대규모 재정투자사업, 국책사업, 국가기관, 국제행사 유치가 용이하고,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운영 권한 및 해양과 관련한 국가사무 이양, 소방안전교부세 국비 직접 교부 전환 등 이른바 창원형 특례사무로 지역 현안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다.

아울러 자발적인 지역발전전략 추진으로 기업 활동 및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시민 자긍심 고취와 도시 브랜드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창원시는 특례시 실현이 성장뼈대를 만들기 위한 출발선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근대 산업화와 민주화의 중심지’ 통합시 정체성 확보

2019년은 창원의 근현대 역사를 기억할 특별한 해다. 3·1독립만세 운동 100주년, 마산개항 120주년, 부마항쟁 40주년을 맞기 때문이다.

이에 창원시는 근대 산업화와 민주화의 중심이었던 통합시 정체성 확립을 위해 근현대 역사를 기억하는 작업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도시정체성 확립은 시민들을 한데 모으는 공동체적 구심점이자 도시 성장뼈대의 한축이 된다.

시는 지난 8월 근현대사 기념사업 추진위원회를 발족하고, 분과(독립운동, 근대개항, 민주항쟁) 회의를 거쳐 2019년 근현대사를 기념할 총 30개의 기념사업 실행계획을 준비했다.

따라서 기미년 독립운동 100주년을 맞아 지역의 자랑스런 항일독립운동 역사 계승을 위한 13개의 기념사업이 추진되고, 마산항의 역할 재조명을 위한 6개의 기념사업이 치러진다. 또 유신체제 종말을 가져온 부마민주항쟁 40주년을 기념해서는 11개의 사업을 추진해 역사적 의미를 시민과 함께 재조명 한다.

이와 함께 민주성지 위상 정립을 위한 작업도 진행됐다. 마산항 친수공간 부지에 민주화운동 기념관 건립을 위해 건립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국비확보 등 관련 행정절차에 들어갔으며, 3.15의거탑 유적지 정비 등 14곳의 민주화 유적지의 체계적 관리기반도 구축했다. 또 부마민주항쟁 국가기념일 지정 촉구 운동도 전개했다.

이와 함께 평화와 번영의 선도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해 세계민주평화포럼을 개최하고, 남북교류협력사업 추진위원회를 발족해 ‘창원형 남북교류협력사업 모델’ 발굴을 위한 작업들도 진행했다.

최근에는 대북관련 단체 등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내년 4월 평양국제마라톤대회에 창원시 관계자 참가를 계획하고 있다.

▣ 미래 먹거리 확보 ‘뿌리경제 르네상스’

창원시는 지역경제의 뿌리를 튼튼히 해 견실한 성장 토대를 마련하고자 기계산업 기업을 창원형 스마트 제조 혁신기업으로 바꿔나가고, 수소, 방산, 항공부품 등 3대 산업을 미래 먹거리산업으로 집중 육성해 나가고 있다.

지난 8월에 첨단방위산업 활성화를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했고, 9월에는 첨단방위산업과 항공부품산업 육성을 위한 중장기 계획도 수립했다.

특히 11월에는 전국 최초로 수소의 날(11월 1일)과 수소산업특별시를 선포해 새로운 시장 선점에 나섰는데, 2025년까지 수소산업 메카를 목표로 하고 있다. 창원시는 올해 성주 수소충전소가 들어섰고, 정부의 ‘수소버스 시범도시’로 선정되기도 했다.

또 일자리를 창출한 기업과 소상공인 등에 저리의 융자지원으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기업은행, 경남은행과 ‘동반성장협력 협약’을 맺고 2000억원 규모의 동반성장 협력자금도 조성했다.

아울러 창원형 스마트시티 조성에도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스마트시티는 도시 전 분야에 ICT 신기술을 접목, 안전·교통·재난 등의 다양한 공공서비스를 고도화해 시민에게 제공하는 도시 형태로, 지난 10월 스마트시티 조성계획을 마련하고 추진단도 출범했다.

특히 마산해양신도시를 스마트도시 테스트베드로 조성하기로 하고 현재 공론화위원회를 통해 시민의 뜻을 반영하기 위한 노력들을 이어가고 있다.

내년부터 창원 시내버스 노선에 ‘수소버스’ 달린다
내년부터 창원 시내버스 노선에 ‘수소버스’ 달린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