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화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에서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 관계자들에 대해 직무유기와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장을 접수하겠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정의는 이 정부만 독점하고 있는 것인가. 이미 드러난 것만 해도 민간인 사찰을 했고 정권 실세들 비리는 묵살했다는 게 명백히 드러났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어 "이것만으로도 청와대가 책임져야 한다. 할 일을 하지 않으면 직무유기, 하지 않아야 될 일을 한 것은 직권남용이다"며 "그럼에도 오락가락 궁색한 해명과 상식에 맞지 않은 해명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오늘부터 김태우 수사관을 수사한다고 보도가 나오는데 검찰이 칼을 어느 쪽으로 겨누는지 똑똑히 지켜보겠다"고 경고했다. 

나 원내대표는 강릉 펜션 참사에 대한 정부 대응과 관련해서도 "KT 화재, KTX 탈선 등 안전사고가 끊임없다. 정부의 낙하산 인사나 관리감독 소흘, 일선 안전의식 해이로 발생했다"며 "문재인 정부에서 책임지는 사람 없이 대통령은 장관, 장관은 수장에게 책임을 미루고 있다"고 질타했다. 

나 원내대표는 아울러 "재난 컨트롤타워의 모습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뒤늦게 안전 대책에 허둥대고 있다"며 "한국당은 국회 차원의 대책을 내일 마련해서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논의에 대해서는 "당내 부정적 이야기가 많은데 3가지이다"며 "채택 시 의원정수를 무한정으로 확대할 수 있다는 위험성, 또 사표를 방지한다고 하지만 사실상 지역 선거구제 제도를 부인하는 결과가 나온다. 정당 간 야합도 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