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9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은행 대회의실에서 열린 오찬 면담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 /뉴시스

(박진우 기자) 재정과 통화정책 이끄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9일 만나 경제 현안에 대한 논의를 했다. 지난 11일 홍 부총리의 취임 이후 8일 만에 첫 만남이다.

홍 부총리와 이 총재는 이날 서울 중구 한은 본부에서 비공개 오찬 회동을 갖고 내년 우리 경제 여건이 녹록지 않은 상황이라는 데에 인식을 같이하면서 경제활력 제고와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 기재부와 한은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미·중 통상마찰과 선진국 통화정책 정상화, 가계부채 등 대내외 위험요인에 대응해 면밀히 모니터링하는 등 선제적 대응체계를 강화하고 서로 호흡을 맞춰 재정·통화정책을 조화롭게 운용키로 했다.

오찬에 앞서 이 총재는 한은을 찾은 홍 부총리에게 먼저 "축하 드린다"고 악수를 청했고, 홍 부총리도 "만나뵙게돼 반갑다"고 화답했다. 이어 홍 부총리는 "한은이 얼마나 귀중하고 소중한 기관인지, 협력 파트너인지 절실히 알고 있다"고 운을 뗐다. 그는 "알다시피 우리 경제가 소비나 투자 지표는 견조한 흐름이지만 투자나 고용, 분배 지표는 부진하다"며 "대외적으로 글로벌 불확실성이 상존해 내년 경제여건도 녹록지 않다"고 말했다.

아울러 "내년도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한 가운데 일차적으로는 경제활력을 높이는 데에 정책적 역량을 집중하고자 한다"며 "적극적으로 재정을 확대할텐데 재정 역할만으로는 많이 부족하고 재정이나 통화정책이 조화롭게 잘 이뤄질 수 있도록 정책 공조가 중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 총재도 "내년에도 거시경제 흐름이나 금융시장 상황이 크게 악화될 것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방심하고 있기에는 엄중한 리스크 요인들이 상존해 있다"며 "기재부와 한은 모두 정책 운용에 있어 긴장의 끈을 놓지 말아야겠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는 또 "미·중 무역분쟁 불확실성, 글로벌 경기 둔화세가 빨라질 것이라는 우려로 우리나라도 큰 영향을 받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있는게 사실"이라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