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대만 민주당 경북도당위원장과 박창호 정의당 경북도당위원장은 12월 18일 오전 포항시청에서 민주노총 금속노조 포스코 지회 간부들에 대한 부당징계를 철회할 것을 요구하는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포스코가 자유로운 노조활동을 보장할 것을 촉구했다.

(한종근 기자​) 허대만 민주당 경북도당위원장과 박창호 정의당 경북도당위원장은 12월 18일 오전 포항시청에서 민주노총 금속노조 포스코 지회 간부들에 대한 부당징계를 철회할 것을 요구하는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포스코가 자유로운 노조활동을 보장할 것을 촉구했다.

허대만 경북도당 위원장은 “노조 간부들에 대한 징계는 부당징계이고 부당한 해고와 징계는 마땅히 철회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포항시민이자 포스코 성장의 한 주체인 노동자들의 단결권을 보장하고 3,300여 명의 노동자의 대표성을 가진 포스코 지회를 인정하는 것만이 상생의 노사관계로 나아가는 첫 걸음이 될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박창호 정의당 도당위원장도 “포스코 사측의 부당노동행위 현장을 확인하고 자료를 입수한 일은 정당한 노동조합 활동의 일부분이고 아직 법적 판단도 끝나지 않은 사유로 노동자들을 중징계한 것은 명백한 부당징계이자 노동조합의 자유로운 활동을 방해하는 불법 부당노동행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헌법상 보장되어 있는 노동자들의 ‘노조 할 권리’를 침해하는 시대착오적인 노동탄압 방침을 철회하고 기업의 또 다른 주체인 노동자들의 단결권을 보장하고 대표성을 인정해 상생의 노사관계로 나가길 촉구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