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뉴시스

(이진화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7일 "내년 경제 상황이 적어도 올해 수준 이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오후 1시30분께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019년 경제정책방향 관련 관계 부처 합동 브리핑'에서 "정부는 내년도 경제 성장률을 올해와 유사한 2.6~2.7%, 신규 취업자 증가분은 올해보다 5만명 늘어난 15만명 수준을 목표로 삼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시장과의 소통을 강조하며 모든 경제 주체들이 경제 활력을 되찾는 데 힘을 보태 달라고 당부했다.

홍 부총리는 "경제팀 모두가 시장과 기업의 의견을 귀하게 경청하고 현장과의 소통 노력도 그 어느 때보다 강화하겠다. 정부부터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면서도 "정부 노력만으론 부족하다. 가계와 기업, 국회와 언론, 노동계 등 모든 경제 주체가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화와 소통, 타협과 양보를 통해 윈윈(win-win)할 수 있는 상생의 길을 열고 우리 경제를 한 단계 더 도약시키는 데 동참해 달라"고 호소했다.

그는 현재 우리 경제가 '중대한 전환기적 시점'에 직면해 있다고 진단했다. 홍 부총리는 "저성장이 고착화되는 가운데 분배는 지속해서 악화되고 4차산업혁명 등 미래 도전 요인도 만만치 않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