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띠= 어두운 밤에 불빛이 필요하듯 내 도움을 기다리는 사람이 있다. 2, 10, 12월생은 동쪽에서 사람을 만나면 미래를 설계하고, 용기 있게 행하라. ㄱ, ㅇ, ㄷ 성씨는 관심 없던 이에게 사랑을 표현하는 것이 내일을 위해 좋겠다.
  
▶소띠= 햇빛과 온기를 받아들이려고 하면 천둥과 번개도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 내 실속만 차리다가는 제 발에 걸려 넘어지는 격. ㄱ, ㅂ, ㅈ 성씨는 융통성 있게 처신하라. 3, 8, 12월생 피곤이 누적했으니 꼭 휴식하라.

▶범띠= 친구와 회포를 푸는 것은 좋으나 언행을 조심하라. 회사의 기밀을 누설하거나 구설에 오를 수 있다. 2, 7, 8월생은 서로에게 도움 줄 듯. ㅅ, ㅇ, ㅈ 성씨는 사랑하는 사람에게 전화벨이 울릴 것이다. 가급적 받지 않는 것이 언쟁을 멀리할 방법. 북쪽은 불길.

▶토끼띠= 만남을 소중히 여기고 헤어짐을 가슴 아파하지 말라. 헤어짐은 새로운 만남을 예고하는 법. 금전을 받기는 해도 빌려주지는 말라. 속을 태우겠다. 4, 5, 6월생은 오후에 유혹이 있으니 동쪽 사람과 전화 통화를 삼가라.

▶용띠= 오늘은 베푸는 날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님을 알라. 보이지 않는 베풂이 가장 큰 그릇이다. ㄴ, ㅅ, ㅇ 성씨인 당신에게 도움을 주는 이가 나타날 것이다. 오늘만큼은 금기하라.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푸는 것도 좋을 듯. 10, 11, 12월생 검은색이 행운.
   
▶뱀띠= 지붕에 오르려면 사다리가 필요하다. 무조건 오르려고 방황하지 말고 계획을 세우고 준비하라. 소, 용띠가 큰 힘을 줄 것이다. 4, 5, 7월생 심신이 불안정하겠으니 산책이나 독서, 음악 감상하며 하루를 보냄이 어떨지. 남, 서쪽이 길.

▶말띠= 2, 11, 12월생 동, 북쪽에서 반가운 소식이 오겠다. 상대의 행동을 만들어내는 것은 내 마음이다. 진실하게 대하라. 4, 7, 9월생 미혼 여성은 남, 서쪽으로 등산이나 여행을 떠나면 배필을 만날 수. ㄴ, ㅅ, ㅎ 성씨 직장인은 길.

▶양띠= 욕심과 열정이 넘쳐 흐르나 침묵의 기운도 강하다. 조화가 필요할 때다. 한 가지 일에만 충실하라. 오늘은 손에 아무것도 들지 말라. 잃어버릴 운이다. ㅅ, ㅈ, ㅊ 성씨는 ㅁ, ㅂ, ㅍ 성씨와 동업은 금물이다.

▶원숭이띠= 늦가을에 서리가 내리면 풀잎은 시들지만, 감은 더 맛있는 홍시로 변하는 법. 승진을 준비하는 사람은 홍시와 같으니 분발하고, 노력하라 2, 8, 11월생 친구를 둔 사람은 우정이 한층 두터워지겠다. 요식업, 어업, 의류업 종사자는 길.

▶닭띠= 쓰는 법만 배우지 말고, 저축하는 법도 배우라. 쓸 때는 좋겠으나 목돈이 필요할 때 후회한다. 1, 2, 7, 12월생은 남 좋은 일만 하지 말고 내 것도 챙기라. 사랑하는 이에게 전화나 문자보다 편지 한 장의 추억을 선물하자.

▶개띠= 총명한 지혜로써 거래처를 대하라. 부흥하고 발전할 행운이 트인다. 모두 내 능력 덕임을 알고 용기 있게 추진하라. 4, 5, 6월생은 검은색을 피하라. 가족과 외식하는 것도 좋을 듯. 늦은 시간 외출은 금물.
     
▶돼지띠= 분주하기만 할 뿐 소득이 없다. 신중을 기해 일 처리하라. 분수를 지킴이 좋다. ㅂ, ㅅ, ㅈ 성씨는 권위 의식을 버리고, 과욕이 금물임을 알 때 꽃도 피고 열매도 맺는다. 1, 2, 9월생은 북, 서쪽 일에서 좋은 결과가 있겠다. 미혼인 경우 청혼을 받을 운.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