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화 기자) 정용기 자유한국당 신임 정책위의장이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해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인한 전력 수급 불안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고 밝혔다.

정 의장은 이날 "한국전력이 중국과 러시아에서 전기 수입을 추진하려는 계획이 언론에 보도된 바가 있다"며 "졸속 탈원전 정책으로 문제를 일으키고, 이제 와서 중국과 러시아로부터 에너지를 수입하겠다는 것은 상식 밖의 일이고, 당사국들도 찬성하지 않을 일이다"고 지적했다. 

정 의장은 이어 "에너지 종속국으로 스스로 나서는 정말 국민적 공분을 불러일으키는 일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며 "세계 최고의 원전기술을 바탕으로 100% 에너지 자립을 이루었던 우리 대한민국을 이렇게 에너지 면에서 무너뜨리는 이러한 일에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앞장서고 있다. 논란이 일어나니까 산업통상자원부와 한전은 발뺌하기에 급급하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또 "한전이 작성한 보고서가 아니라 용역사의 조언이다. 같은 이런 변명을 하고 있는데, 이미 작년 9월 문재인 대통령이 ‘러시아 동방경제포럼’에서 ‘전력협력을 통한 동북아 경제번영과 평화’를 운운하신 바 있다"고 강조했다.

정 의장은 그러면서 "이 보고서는 문재인 대통령의 이 발언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본다"며 "사고는 대통령께서 치고, 지금 관련 부서와 기관은 둘러대고 변명하기에 급급한 것이 대한민국의 현실이다"고 말했다 . 

정 의장은 아울러 "대한민국의 이 위기의 본질은 ‘대통령 리스크(Presidential Risk)’에서 나오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대통령께서는 이제라도 국민 앞에 사과하고 탈원전 정책의 철회를 선언해야 될 것이고, 한국전력 역시 국민들께 사과해야 하고, 산업부는 즉각 바로잡아야 할 문제라고 본다"고 거듭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