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승화 기자) 정부가 남북한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사업 착공식을 연내에 개최하기 위해 북측과 장소 등에 관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11일 알려졌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착공식) 장소는 북측과 협의하고 있다. 우리가 생각하는 (장소) 안과 북측이 생각하는 안을 협의 중"이라고 전했다.

남북이 각각 구상하고 있는 착공식 관련 계획을 공유하고 이에 대한 서로의 입장을 교환하며 착공식 관련한 계획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남북한 간 이견은 크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동해선 도로 공동조사 관련 일정이 잡히지 않고 있고, 착공식이 유엔 대북제재에 저촉되는지 등 국제사회와의 협의가 필요하다는 점이 여전히 변수다.

이 당국자는 "착공식은 공사를 시작하는 개념이 아니라 (철도·도로) 사업에 착수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는 착수식 개념"이라며 "착공식을 하고 그 다음에 기본계획 수립과 필요시 추가 조사 진행 등을 하는 방식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실제 공사는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상황을 봐가며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남북은 지난 8일부터 동해선 철도 북측 구간 공동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계획했던 일정에 따라 차질 없이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당국자는 "오는 15일 두만강 지역에 (조사단이) 도착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때 남북 철도·도로 연결 착공식은 판문점과 개성, 도라산 등 3곳 중 한 곳에서 열릴 것으로 일부 언론에서 보도돼 김정일 북한 국무위원장 참석 가능성까지 제기되기도 했다.

한편 남북교류가 활성화하면서 올해 들어 남북을 오간 인원과 교통편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북한을 방문한 남측 인원은 지난해 52명에서 올해는 10일 기준 6148명으로 늘었고, 남측을 찾은 북측 인사도 지난해 63명에서 올해 806명으로 증가했다.

지난해 남북 간 차량과 항공기의 운행 및 운항 횟수는 전무했지만, 올해 들어서는 각각 5365차례와 10차례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