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화 기자)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임기 마지막 날인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문재인 대통령이 잘한 부분도 많다"며 "대표적인 게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김정은 위원장과의 신뢰확보이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누가 뭐래도 이 부분은 잘한 일이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신뢰 확보의 최종 종착역은 북핵 폐기를 통한 실질적 한반도 비핵화의 진전이다"며 "대통령께서 이 잘한 점에 대해 꼭 종지부를 찍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정책과 관련해서도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중심의 소득주도성장 정책은 김동연 경제부총리를 경제사령탑에 걸맞지 않게 핫바지 신세로 만들었다"며 "지금이라도 더 늦기 전에 정부정책방향 기조를 획기적으로 전환하는 큰 결단을 내려달라"고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와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하며 단식 투쟁 중인 상황과 관련 "다시 한 번 충심을 다해 그만 단식을 풀어주길 간곡하게 요청 드린다"며 "제1야당 원내대표로서 마지막 남은 숙제를 다 풀지 못하고 임기를 마치는 점에 대해서 대단히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아울러 "이제 후임 원내지도부가 여러분 주장과 요구를 정개특위에서 국민 뜻을 받들어서 국민 대표성 강화와 비례성 확대라는 대명제 속에서 성실한 논의구조가 만들어지리라고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김 원내대표는 전날 카풀서비스에 반대하는 택시 기사와 이재수 전 기무사령관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에 대해 "도대체 이 정권이 무엇을 위해 그리고 누구를 위해 존재하는 정권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차기 원내대표에게  "야당 정책은 대중의 전략적 선호를 찾아가는 과정이란 것을 잊지 말아 달라"며 "야당은 분명하고 강력한 메시지를 통해 대중의 관심사를 이슈로 끌어올릴 수 있어야 하고 피부에 와 닿는 정책을 통해 대중과 소통할 수 있어야 한다. 전략은 최선이 아니라 가능성을 찾는 과정이란 것을 꼭 강조하고 싶다"고 조언도 남겼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