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띠= ㅂ, ㅈ, 성씨는 모처럼 좋은 시기가 왔으니 자신의 노력으로 현 상태대로 유지한다면 뿌린 만큼 득이 있겠다. 2, 5, 9월생은 동업하면 이익이 혼자 하는 것보다 못할 듯. 심사숙고해 결정할 것. 미혼자는 데이트 시 서쪽이 길 방향.

▶소띠= 중심이 흔들리면 되던 일도 허물어질 염려가 있다. 매사 적극적인 태도로 임하고, 여유를 갖는다면 승리는 내 것이 된다. ㄴ, ㅇ, ㅊ 성씨는 소리쳐 울어도 상대 마음에 메아리가 치지 않는다. 가까운 쥐, 토끼, 닭띠에게 조언을 구할 것. 행운이 있다.

▶범띠= 현 위치에서 기능을 발휘하면 좋은 성과가 있겠다. 때로는 횡재수도 있을 듯. ㄱ, ㅅ, ㅍ 성씨는 우정 때문에 부부 싸움이 일어날까 염려되니 언행을 주의하라. 남, 서쪽의 2, 7, 11월생 마음을 읽을 것. 하는 일에 도움이 된다.

▶토끼띠= 힘들고 목마르던 일들이 이제 하나씩 이뤄질 듯. 3, 4, 8월생은 혼자 고민하지 말고 가족과 상의하는 것이 좋다. 애정은 자신감만으로는 상대 마음을 잡을 수 없으니 따뜻한 대화로 이끌어 갈 것. 파란색이 행운.

▶용띠= 사소한 이익을 챙기다가 큰 것을 손해 볼 수 있다. 처음부터 소신껏 추진하라. 5, 10, 12월생은 과욕을 부리기보다 현재를 안정시키라. ㄱ, ㅇ, ㅈ 성씨는 유부남을 경계하라. 끊고 맺음을 잘할 것.

▶뱀띠= ㄴ, ㅇ, ㅊ, ㅎ 성씨는 마음이 두 곳에 있으니 하나도 제대로 이루지 못하고 방황한다. 새로운 계획을 세우고 용기를 얻어 전진하면 매사 순조로워질 듯. 3, 5, 7월생은 남쪽에 빛이 있다. 남성은 컨디션 조절을 잘하라. 건강 조심.

▶말띠= 일을 벌여만 놓고 끝맺음을 못 하기 때문에 득이 없다. 2, 5, 11월생 가족보다는 남에게 신경을 많이 쓰다 보니 가정에서는 소외되는 때가 많다. 가족과 대화를 해보라. 외출은 가급적 삼가고 한 가지 일에 열중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겠다.

▶양띠= 복잡한 일이 해결될 조짐이 보인다. 결단이 시급하다. 4, 9, 12월생은 애정적으로 난관에 부딪힐 수. 슬기롭게 대처해야겠다. ㅂ, ㅅ, ㅇ 성씨는 북쪽에 있는 손아랫사람의 조언을 들을 것. 혼자만의 생각은 금물. 남성은 손재수 조심하라.

▶원숭이띠=  조건 없이 베풀다 보면 의외로 득이 있겠다. 어차피 상부상조하면서 사는 사회인 만큼 베푸는 보람으로 행복함을 느낄 것이다. ㄱ, ㅇ, ㅍ 성씨는 태만해지기 쉬우니 기분 전환부터 하라. 흰색은 내 마음을 강하게 만드는 색. 북, 서쪽이 힘을 얻는 방향.

▶닭띠= 남에게 의지하기보다 혼자 과감히 밀고 나가는 용기가 필요할 때다. 애정은 부모 의견을 따르기보다 자신들이 판단해 서두르면 빠른 속도로 성취할 운. ㄴ, ㅂ, ㅊ 성씨는 이것이다 싶으면 돌진하라. 금전상 이득이 있다.

▶개띠= 남들은 경기가 안 좋아 공치는 일이 많으나 나는 꾸준히 노력한 덕에 그래도 순탄하다. 1, 3, 6월생은 변동할 생각은 절대 금물. 현 위치에서 유지하는 것이 좋겠다. 남쪽에서 금전운이 있을 듯. 본분에 충실하면 무난한 하루. 검은색은 불길.

▶돼지띠= 잘 풀릴 듯하다가 시비에 휘말린다. 상대를 너무나 믿지 말고 문서 관계에 신중을 기해야 되겠다. 2, 5, 10월생은 금전적으로 시비가 있겠으니 1, 4, 8월생과 언행을 조심할 것. 내가 생각해 자연스러운 것을 따르면 무리가 없을 듯.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