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군 돈사 저지 대책위원회는 돈사 신축 반대 집회를 열었다.

(신문길 기자) 일명 청정지역이라 불리는 여러 군소재지에 기업형 돈사신축 반대 시위가 계속 잇따르고 있다.

지난 8월에는 완도군에서, 9월에는 예천군에서, 10월에는 청송군에서, 돈사 신축과 관련해 각 지역에서 대규모 시위가 이어지면서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최근 청송군 돈사 신축 반대에 대한 인허가 취소와 불허를 요구하는 지역주민들과 돈사 저지 대책위원회 등 120여명은 청송읍 전통시장에서 반대 집회를 열고 지역 돈사 건립 저지를 위해 주민들에게 동참 서명을 받았다.

이에 앞서 청송군의회는 지난달 29일 군내 기업형 돈사신축을 반대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와 함께 주민의 대표기관으로서 국민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청정청송의 환경을 파괴하는 대규모 돈사신축 계획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군의원들은 결의문에서 “청송군은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자연유산을 보전하고 체류형 관광지를 조성해 앞으로 군민과 관광객이 함께 행복할 수 있는 청정지역으로 후손에게 물려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무엇보다 주민들이 돈사 신축을 강력히 반대하는 이유는 가축분뇨 때문에 발생하는 악취로 인한 피해와 인근 수질에 미칠 영향이다.

지역 주민들은 “가축분뇨를 제대로 처리하는 농가를 본 기억이 없다. 악취와 강변 유입으로 인한 환경오염이 심각하다”고 말했다.

우리나라에서 연간 발생되는 가축분뇨의 발생량(1998)은 약 4,300만 톤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축종별로 배설량을 보면 소가 48%로서 가장 많고, 돼지가 42%, 그리고 닭이 10%이다. 가축분뇨의 비료성분 역시 막대한 것으로 화학비료소비량이 가장 많았던 1990년과 비교하면 가축분뇨의 질소는 화학비료의 66%, 칼리는 95%, 인산은 무려 화학비료 인산의 151%에 해당하는 양이 함유되어 있다.

본래 가축분뇨는 구비생산 자재로서 농경지에 환원되어 농경지 토양 비옥도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축산물 수요의 증가로 축산이 대규모화, 전업화하면서 사육두수가 증가하고 분뇨발생량이 많아져 배설물을 환원할 만한 농경지와의 균형을 잃으면서 악취, 수질오탁, 해충의 발생, 토양의 양분과잉 등의 환경문제가 심화되기 시작하였다.

일부는 건조, 발효 등의 처리를 거쳐 부산물비료로 농경지에 환원되나 상당부분이 처리되지 않은 채 방치됨으로써 경우에 따라서는 하천으로 유입되어 부영양화를 초래하거나 혹은 상수원수를 오염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