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보건소, ‘에이즈 바로알기’ 교육 실시

사진=김천보건소

 

(최규목 기자) 김천시보건소(소장 손태옥)는 제31회 세계 에이즈의 날을 맞이해 지난 4일 성의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에이즈 바로 알기’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경북보건대학교 간호학과 이혜진 교수가 초빙되어 학생들에게 에이즈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건전한 성생활 권장 및 성관계 시 콘돔 사용 등 에이즈 예방법에 대해 강의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에이즈 예방과 편견 해소를 위해 매년 12월 1일을 세계 에이즈의 날로 지정해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며 에이즈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지난해 국내에서 신고된 에이즈 신규 감염인은 1,191명으로 이 중 20대가 33.1%인 394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에 이번 행사 또한 잠재적 고위험군인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김천시 보건소는 올해 4월에도 경북예술고등학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에이즈 및 성매개 감염병 교육을 실시 한 바 있다.

보건위생과 김대균 과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이 올바른 성지식과 건전한 성생활의 중요성 등 건강한 성 가치관을 정립하였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에이즈는 불치병이 아니라 관리가 가능한 만성질환으로 추후에도 조기발견을 위한 익명검사와 예방사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예천, 저소득 가구 ‘연탄쿠폰’ 배부

(김경섭 기자) 예천군은 저소득층 가구의 난방비 부담을 줄이고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읍면을 통해 연탄쿠폰을 배부한다고 10일 밝혔다

이 쿠폰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독거노인 등 저소득층 2,139가구에게 전달된다.

각 가구당 31만3천원 상당의 연탄 교환용 쿠폰이 배부되며 내년 4월까지 지급받은 쿠폰으로 지역 연탄공장(예천연탄, 동성연탄)에서 연탄을 구입하면 된다.

연탄쿠폰은 재발급이 불가하고 타인에게 양도, 현금화 등 부정하게 사용시 향후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군 관계자는 “이번 연탄쿠폰으로 소외계층이 따뜻한 겨울을 보내는 데 큰 보탬이 될 것” 이라며, “앞으로 소외계층의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각종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상주, 희망2019 나눔캠페인 모금 돌입

(최규목 기자) 상주시(시장 황천모)는 지난 6일 상주시청 대회의실에서 ‘희망2019 나눔캠페인’ 생방송과 함께 본격적인 모금에 들어갔다. 이날 오후 2시부터 상주시사회복지협의회(회장 박경문)와 (주)새로넷 방송에서 주관하는 생방송 모금행사에선 4,800여만원이 모금됐다.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주최하고 상주시가 후원하는 이 캠페인은 ‘나눔으로 행복한 경북’이라는 구호 아래 11월 20일부터 2019년 1월 31일까지 열린다.

상주시는 이에 앞서 12월 3일 오전 직원 정례조회 때 사랑의 열매 달아주기 행사로 캠페인을 시작했다.

모금 생방송 행사에서는 사랑의 열매 상주시 나눔봉사단(단장 임주원) 단원들이 성금을 기탁한 사람들에게 일일이 사랑의 열매를 달아주었다. 상주차문화원(원장 임현숙)은 쌀쌀한 날씨에 행사장을 찾은 시민들에게 차와 함창호떡, 어묵 등을 대접했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모인 이웃돕기성금은 전액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로 입금되고, 모금회에서는 모금한 금액을 지역에 배분해 생활이 어려운 가구를 지원에 사용된다. 상주시는 올 한 해 6억7천만원을 배분받아 저소득층과 사회복지시설 등에 전달했다.

한편, 성금은 현물이나 현금 모두 가능하며 상주시 전용 모금계좌로 입금하거나 시청 사회복지과,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접수하면 된다.


달성, 2019년 무인민원발급기 확대 설치

(손정석 기자) 대구 달성군(군수 김문오)은 6일, 지속적인 인구유입으로 인한 행정수요 증가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2019년 무인민원발급기 추가 설치 예산을 편성했다고 밝혔다.

무인민원발급기는 신분증 없이 지문 확인만으로 관공서 근무시간 이후나 주말에도 이용할 수 있고, 민원 창구보다 50% 저렴한 수수료와 높은 접근성으로 전 국적으로 이용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달성군은 올해까지 군청 및 읍면사무소, 주요 인구밀집지역을 포함 총 26대의 무인발급기를 설치․운영해오고 있으며 내년부터는 카드결제서비스를 도입, 더욱 편리하게 발급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기존 운영 중인 군청 내 법인용 기기에 이어 내년부터 법인기업이 많은 현풍·유가 테크노폴리스지역에 법인용 기기를 추가로 설치해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서 관내 기업인들의 신속한 민원처리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김문오 군수는 “인구 30만 시대를 앞두고 있는 달성군의 상황을 감안해본다면,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무인민원발급기를 확대 설치하여 민원편의 도모 및 주민만족도 제고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칠곡 색소폰연합회, 송년음악회 개최

▲칠곡군 색소폰연합회 송년음악회.

 

(신영길 기자) 칠곡군 색소폰연합회(회장 장일규)는 9일 기산평생학습복지회관에서 백선기 칠곡군수, 이재호 군의장, 회원, 주민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송년음악회를 개최했다.

이날 공연은 기산면 '소리나리' 회원 10명의 캐롤송 합주연주를 시작으로 약목면 '점프' 소속 장일규, 김옥순, 안재순, 이종길 회원의 소프라노와 테너 독주가 이어졌다.

이재호 군의장은“본인도 약목면 색소폰 동아리 '점프' 출신의 색소폰 애호가”라며 “타인을 위해 색소폰을 연주하는 마음으로 군정을 이끌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백 군수는 축사에서 “색소폰은 개인의 삶을 윤택하게 할 뿐 아니라 나눔의 방편까지 될 수 있다”며 “색소폰 저변 확대를 통해 군민의 문화 욕구 충족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10월 창립한 칠곡군 색소폰 연합회는 북삼읍 2개 동아리와 왜관, 동명, 가산, 약목, 기산면 각 1개 동아리가 모여 총 회원 60명으로 구성됐다.


영덕, 기초생활보장 급여 신청 접수

(윤문수 기자) 기초생활보장 부양의무자 기준완화 3단계 시행이 내년 1월로 다가오면서 영덕군은 이번 달부터 읍면사무소에서 사전신청을 받고 있다. 군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조치로 관내 약 100여 가구가 더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부양의무자 기준완화 3단계는 생계급여․의료급여 선정 시 장애인연금, 기초연금 수급가구가 부양의무자에서 제외된다. 그러나 부양의무자가 다수인 경우 기준적용 제외(장애인연금·기초연금 수급가구)에 해당되지 않는 부양의무가구는 여전히 소득, 재산 조사 대상에 포함된다.

또한, 만30세 미만의 한부모가구와 시설퇴소 보호종결아동에 대해서도 부양의무기준을 적용하지 않고, 본인가구의 소득인정액만 따져 생계급여․의료급여를 지원하게 된다.

다만, 의료급여 수급자 선정 시 기초연금 수급 가족을 부양의무자에서 제외하는 정책은 2022년부터 시행된다.


밀양, 하수처리장 위험성 평가 우수사업장

사진=밀양시

 

(정대협 기자) 밀양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박철석)은 위탁운영 중인 밀양공공하수처리장이 한국안전보건공단으로부터 ‘위험성평가 우수사업장’으로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위험성평가 우수사업장 인증은 노사가 협력해 사업장 내 잠재된 유해·위험요인을 찾아내 위험성을 파악하고 그 결과에 따라 근로자의 위험 및 건강장해를 방지하기 위한 관리와 개선 활동으로서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 객관적인 심사를 통해 우수한 사업장을 인정하는 제도다.

밀양시시설관리공단은 그동안 하수처리 관련 유해화학물질 엄격관리, 지속적인 산업안전보건교육, 노후화된 시설물 유지보수 등 다양한 재해 예방 활동의 결과물에 대해 인정받았으며, 2019년 장외영향평가 예산을 확보하여 약품사고 등 지역 주민 및 근로자 안전사고 방지를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우수사업장 인증을 받은 기관은 인정 유효기간(3년) 동안 정부의 안전·보건 감독 유예 및 정부 포상 또는 표창 우선 추천을 받을 수 있다.


성주, 손주맞이 조부모 교육 실시

사진=성주군

 

(이미길 기자) 성주군은 ‘할매할배의 날’ 관련 행사로 7일 성주읍 신성아파트경로당에서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손주맞이 조부모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사)한국성품협회 시니어전담 김미경 강사가 진행하였으며, 세대간 문화이해와 소통방법을 제시하고 손주들에게 친근한 할매할배로 다가가기 위한 영역별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교육에 참석한 한 어르신은 “교육을 통해 손주들과 행복한 관계맺기에 대해서 알게 되어서 좋았고, 지나온 시간을 돌아보며 앞으로 가족간의 소통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성주군은 ‘할매할배의 날’ 확산을 위하여 군민홍보를 비롯한 다양한 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가족공동체 회복과 격대 소통을 위한“할매할배의 날”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함안, 버스정류장 ‘면상 발열의자’ 설치

▲함안군은 버스정류장에 ‘면상 발열의자’ 16개를 설치하기로 했다.

 

(안성기 기자) 함안군이 겨울철 버스정류장 이용객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돕기 위해 관내 버스터미널과 정류장 11개소에 세계 최초로 나노탄소를 이용해 개발한 ‘면상 발열의자’ 16개를 설치하기로 했다.

이번에 설치되는 발열의자는 관내 나노융합 기술혁신 기업인 칠원읍 소재 넥스트원(주)에서 개발한 나노융합 상용제품으로 세계최초, 최고의 나노분야 원천기술을 자랑하는 제품이다.

군은 경남도 월동 대책 ‘안전한 겨울나기 사업’으로 교부된 재난관리기금과 자체 예산 2200여만 원을 투입해 버스 이용액 수와 버스운행 시간 등을 고려해 현장 확인을 한 후 설치 장소를 확정했다.

면상발열의자는 가야권에는 가야읍 버스터미널 대합실을 비롯해 도항리 엔젤리너스 앞, 말산리 가야농협하나로마트와 홍성빌딩 앞 칠원권에는 칠원읍 용산리 칠원파출소 맞은편과 GS편의점 앞, 오곡리 자이아파트 정문과 후문, 벽산블루밍아파트 1차 정문, 칠서면 칠서공단 사거리, 군북면사무소 앞에 설치된다.


영양, 빅데이터 분석 CCTV 최적지 선정

(김귀열 기자) 영양군은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공공빅데이터 표준분석모델 및 혜안공통기반 활용모델을 활용하여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번 분석은 빅데이터 분석 지원 플랫폼 등을 활용하여 별도 예산 없이 ‘CCTV 최적지 선정’, ‘영양군 축제에 대한 여론의 관심도’를 주제로 선정하여 수행하였다.

빅데이터 분석과제 중 CCTV 분석은 전체 면적을 격자로 나눈 후 감시취약지수라는 지수를 산출하고 범죄 취약지수, 환경요인 등을 결합하여 설치우선순위를 도출하였고 소셜분석은 뉴스, 블로그, 트위터 등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소셜 네트워크분석(SNA), 키워드 분석, 워드클라우드 등을 활용하여 여론의 관심도를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로 도출된 데이터들은 관련 부서와 공유하여 CCTV 설치 및 축제 개최 시 기초자료로 삼아 향후 선제적이고 효율적인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활용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